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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09.17 20:13 수정 : 2019.09.18 09:49

미세먼지가 극심했던 지난 3월 서울 하늘이 회색빛으로 뿌옇게 흐린 모습이다. 한겨레 자료사진

국회예산정책처 ‘미세먼지 대응사업 분석’ 보고서
친환경차 지원사업, 미세먼지 1t 감축에 5천억원 들어

배출량관리제는 ‘실제 배출량<목표치’라 실효성 없어
“재정사업 효과 재검토하고 전수조사 등 뒷받침돼야”

미세먼지가 극심했던 지난 3월 서울 하늘이 회색빛으로 뿌옇게 흐린 모습이다. 한겨레 자료사진
사회적 재난으로 인식되는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지만, 재원 배분의 불균형·배출 관리의 허술함 등으로 인해 실효성이 낮다는 분석이 나왔다.

국회예산정책처는 17일 발표한 ‘미세먼지 대응사업 분석’ 보고서에서 미세먼지 관리 대책과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재정사업을 분석해 이처럼 평가했다. 먼저 수송 및 생활 분야 미세먼지 감축에 투입되는 재정사업의 효율성이 낮다고 지적했다.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차 구매시 최대 360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정책이 대표적인 사례로 꼽혔다. 정부는 지난해 이 사업에 5138억원을 투입했는데, 이를 통해 감축한 미세먼지 감축량은 102t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세먼지 1t을 감축하는 데 드는 비용이 50억원에 달해 실효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친환경차 시장이 커질수록 재정 부담도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예산정책처는 “친환경차 보급은 관련 산업 육성의 목적도 있으므로 여러 목적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면서도 “미세먼지 대응 예산의 재원 배분이 효율성이 낮은 분야에 집중된 측면이 있으므로, 사업 효과 등 효율성을 평가하는 등 경제적 우선 순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짚었다. 발전 및 산업 부문에 적용된 미세먼지 배출량 관리제는 배출 기준이 오히려 높아 배출량 절감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정부는 사업장별 총량관리제 적용을 수도권에서 지방까지 확대해 2022년까지 미세먼지 4만2천t을 줄일 계획이다. 그러나 현재 수도권에서 시행되고 있는 총량관리제를 점검한 결과, 실제 배출량이 목표치의 60% 수준에 불과해 미세먼지 저감 노력이 필요치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배출량을 사업장이 스스로 측정하는 방식이어서 허위 보고 등도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이에 예산정책처는 “사업의 효율성을 고려해 재원 배분을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국내 배출량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전수조사 등 사업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미세먼지 발생 원인 규명 및 국외 유입 영향을 줄이기 위한 국제 공조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앞서 2017년과 2018년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 ‘비상·상시 미세먼지 관리 강화 대책’을 잇따라 발표한 데 이어, 올해 ‘미세먼지 추경’을 편성해 미세먼지 관련 재정사업의 규모를 3조4천억원 규모로 확대한 바 있다.

노현웅 기자 golok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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