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의 날에 즈음해서 재작년 담임했던 아이들이 찾아왔다. 하교 지도를 하고 돌아오니 운동장 나뭇 그늘에 앉아 있다 우르르 몰려와 인사를 한다. 반갑게 웃으며 인사를 나누는데 위쪽에서 “여기요!” 하는 소리가 들린다. 고개를 들어 쳐다보니 5층 우리 반 복도 창문에 아이들이 오종종 매달려 들고 온 꽃을 흔든다. ...
“한학년 3~4개반씩 나눠 사람냄새 나는 교육”교육혁신 아이디어 총리상…내년에 시범운영 도심에 있는 거대한 학교를 소규모 단위로 나누어 운영하는 학교 운영 방안이 나와 눈길을 끈다. 서울 성북구 삼선동2가 한성여중의 고춘식(58) 교장이 제안한 ‘작은 학년제’가 그것이다. 작은 학년제는 한 학년 서너 개 ...
초등 2학년 남자 아이인데요, 책을 엄청나게 많이 읽거든요. 그런데 독후감을 쓰라고 하면 쓸 게 너무 많아서 못 쓰겠다고 합니다. 읽은 책에 대해 독후감을 제대로 쓰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떤 학부모와 이런 내용으로 상담했습니다. “아이가 어떤 책을 읽었는지 생각나는 대로 말씀해 보시겠어요?” “...
써레질이 끝난 논에 물이 찰찰하다. 죽처럼 풀어진 흙이 사나흘 뒤 조금 단단해지면 그 자리에 모가 들어가 떡 하니 버티고 앉겠지. 거대한 저수지가 된 논마다 지금은 개구리 세상이다. 해가 지고 나면 사람들은 집으로 들어가 고단한 몸을 쉬고, 사람 없는 들녘에는 개구리 소리만 빽빽하다. 그래도 그 소리가 시끄러...
원숭이를 소재로 한 동화책을 골라 아이와 함께 읽은 뒤 음악극을 만들어 보자. “어느 날 배고픈 원숭이가 길을 걷고 있었어요. 원숭이는 어떻게 걷지?” 아이와 함께 원숭이 흉내를 내며 걸어 본다. “팔은 어떻게 하고 걷지? 발의 움직임은 어떨까?” 이때 피아노나 타악기로 리듬을 만들어 연주하며 걷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