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대회·공연등 행사
독립기념관은 광복 60년을 기념해 대한민국국기선양회(koreaflag.org)와 함께 오는 3월 1일 제1회 태극기 사랑 한마당 행사를 연다고 24일 밝혔다.
기념관 내 태극기 마당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나라의 상징인 태극기를 들고 3·1만세 운동을 벌여 대한의 광복과 해방 의지를 세계에 알린 선조들의 구국정신을 되새기려는 것이다.
태극기사랑 한마당 행사는 3월 1일 오전 태극기 마당에서 태극기 사랑 단체 및 태극기 게양을 신청한 일반 관람객,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의 강제규 감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참석자들의 서명이 담긴 대형 태극기와 525개 태극기를 함께 게양하고 문화예술 공연이 열린다.
또 3·1운동 정신을 계승하는 뜻에서 의거년을 상징하는 1919명분 태극 비빔밥 먹기, 역사바로알기 퀴즈 등 역사체험 행사도 펼쳐진다.
태극기 마당에 참가를 원하는 이들은 대한민국국기선양회 홈페이지에 신청하면 된다. 독립기념관은 신청자들의 태극기를 3·1절과 현충일, 광복절, 개천절 등 4차례 태극기 마당에 게양하고 게양 기간이 끝나면 독립기념관 태극기 마당에 게양된 태극기임을 표시한 뒤 참가자에게 우편으로 보내줄 예정이다.
독립기념관 관계자는 “온 국민이 직접 광복 60년의 의미를 체험하도록 하려고 행사를 준비했다”며 “자녀에게는 태극기를 가슴에 품고 고난을 이겨내며 조국의 해방을 위해 몸바친 애국지사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알려주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안/송인걸 기자 igsong@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