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도심 고가도로 추진 반발 확산
주민들 “소음-진동 피해”…넉달째 천막농성 강경
부산국토관리청과 울산시가 도심 교통 체증을 해결하기 위해 태화강과 도심 주거지 하천 위에 고가도로를 추진하자 주변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울산시는 2004년부터 2013년까지 국·시비 4030억원을 들여 부산국토관리청이 완공할 예정인 부산 노포동~경주간 국도 7호선 우회도로 29㎞ 가운데 울산 구간 16.9㎞는 올 하반기에 터를 사들이기 시작해 2013년까지 완공할 예정이라고 31일 밝혔다.
울산 구간 16.9㎞는 남구 문수로 공원묘지 근처에서 남산을 관통한 뒤 경주와 이웃한 북구 농소동까지 이어진다. 이 구간 가운데 와와삼거리~북부순환도로 교차지점 약 1㎞가 태화강과 도심 하천인 명정천을 따라 높이 10m의 고가도로로 만들어진다.
이 계획이 발표되자 고가도로 예정지 주변 1000여가구 아파트·주택 주민들은 “고가도로가 들어서면 소음과 진동이 밤낮으로 계속되고 이는 집값 하락으로 이어진다”며 고가도로 노선 변경을 요구하며 지난 1월부터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또 주민들은 최근 열린 주민설명회를 무산시킨데 이어 노선 변경이 이뤄지지 않으면 실력행사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강경한 태도여서 사태 악화가 우려된다.
울산환경운동연합도 “부산~울산고속도로가 올 연말 개통되면 굳이 국도 7호선 우회도로를 개설할 필요가 없으며, 고가도로가 들어서면 10리대밭 등 태화강 경관을 훼손하고 명정천의 생태환경을 더 악화시킨다”며 고가도로 계획의 백지화를 요구했다.
시는 “노선을 변경하면 주변 주거지를 사들인 뒤 파손해야 하므로 현재로선 명정천을 따라 고가도로를 만드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며, 부산~울산고속도로는 부산 해운대 쪽과 연결돼 도심 교통량의 분산 효과는 없다”며 국도 7호선 우회도로 개설을 강행하겠다는 태도다.
이정호 시 도로계획담당은 “주민들의 불편은 이해가 되지만 전반적인 도심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양보가 필요하다”며 “소음과 진동을 줄이기 위해 고가도로에 터널을 만드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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