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까지 일본 전문가 등 논문 17권 발표
지구 환경 보호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전거 보급이 크게 늘고 있는 가운데 3일 전국의 자전거 전문가와 정부·자치단체 관계자 등 55명이 참석한 ‘자전거 정책 학술세미나’가 대전에서 열렸다.
이 세미나는 ‘두 바퀴의 녹색혁명, 도시 교통수단으로서의 자전거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4일까지 논문 17편이 발표되고 토론회 등이 이어진다.
일본 자전거 교통정책 전문가인 히로타케 고이게 교수(우쓰노미야 대학)는 기조연설에서 “자전거 정책 성공 여부는 자전거와 보행자, 자동차의 주행 공간을 어떻게 분리하느냐가 관건”이라며 “도로에 자전거 주행공간을 따로 만들고, 보도 역시 자전거와 보행자 공간을 분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본은 1970년대 말에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자전거를 자동차 도로에서 분리해 보도로 다니도록 허용했으나 이후 자전거는 도로나 보도 어디든 통행해도 된다는 잘못된 인식을 키우고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는 등 자전거 정책 정체의 원인이 됐다”며 “자전거가 제3의 교통수단으로 자리잡으려면 자전거 통행로를 따로 만들고 안전교육을 하는 정책 등이 시행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대전/송인걸 기자 igso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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