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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자 양화대교’ 곡예운전 언제까지…

등록 2011-01-21 08:48수정 2011-01-21 13:34

서울 마포구 양화대교 교각 간격 확장공사를 위해 다리 상판에 ‘S’자 우회로를 만들어놓은 모습.(위) 한강운하백지화서울행동 회원들이 20일 오후 양화대교 남단 선유도공원에서 한강운하 추진과 양화대교 교각 간격 확장공사 중단을 촉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박종식 기자 anaki@hani.co.kr
서울 마포구 양화대교 교각 간격 확장공사를 위해 다리 상판에 ‘S’자 우회로를 만들어놓은 모습.(위) 한강운하백지화서울행동 회원들이 20일 오후 양화대교 남단 선유도공원에서 한강운하 추진과 양화대교 교각 간격 확장공사 중단을 촉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박종식 기자 anaki@hani.co.kr
서울시-의회 ‘운하’ 찬반싸움에 7개월 방치
“다리공사-서해뱃길 예산분리 조속 완공을”
서울 마포구 양화대교가 커브가 급한 ‘S’자 모양으로 방치된 지 7개월이 지나고 있다. 서해뱃길 사업의 관문인 양화대교의 교각 간격을 넓히는 공사를 두고 서울시와 시의회가 싸움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양쪽이 타협점을 찾지 못해 시민들만 7개월째 위험한 다리를 건너고 있다.

20일 서울시와 시의회의 말을 종합하면, 서울시는 한강에 5000t급 크루즈가 다닐 수 있도록 양화대교 교각 사이를 넓히는 공사를 지난해 2월 시작했다. 다리 중간의 교각 한개를 제거함에 따라 상판도 함께 뜯어내고, 그 옆에 가교를 설치해 우회로를 만들어놓았다. 이 때문에 도로는 S자 모양으로 커브가 심한 상태가 됐다.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은 민주당 서울시의원들이 지난해 6월22일 “한강운하의 시작 사업인 양화대교 공사를 중단하라”고 요구하면서 시작됐다. 당시 시는 이를 받아들여 공사를 중단했다가, 시민 불편 등을 이유로 9월14일 공사를 재개했다. 시는 전체 공사비 415억원 중 이미 263억원을 집행했다.

그런데 서울시의회가 지난달 29일 2011년도 예산안 심의에서, 양화대교 공사 예산이 서해뱃길사업 예산에 포함됐다는 이유로 나머지 공사비 182억원을 전액 삭감하면서 양쪽의 갈등은 높아졌다. 지난 지방선거 직후만 해도 민주당 시의원들 사이에선 “서해뱃길사업은 반대하되 이미 진행된 양화대교 공사는 허용하고, 대신 무상급식 예산을 확보하자”는 협상안이 제시되기도 했다. 그러나 서울시가 서해뱃길 사업 비용을 국비로 조달하려고 하자, “양화대교 공사를 막지 못하면 시의회 자체 힘으로는 서해뱃길 사업을 막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면서 반대 의견으로 돌아섰다.

현재 서울시와 시의회 모두 양화대교의 ‘S자 도로’를 일직선으로 펴야 한다는 데는 동의하고 있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현재 공사를 진행한 하행선 부분만 완공하고, 상행선 부분은 원래대로 두면 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서울시는 “하행선만 공사를 할 경우 추가비용 85억원을 포함해 총 318억원을 투입하고도 원래 목적을 이루지 못하게 된다”며 “서해뱃길사업은 서울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필요하므로 양화대교 공사는 중단돼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시의원들 중에도 양화대교 공사는 시민 안전문제와 직결된 만큼 서해뱃길사업과 연계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중진 의원은 “서울시가 양화대교 공사 예산과 서해뱃길사업 예산을 분리해 제출했으면 양화대교 공사 예산은 반영됐을 것”이라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하겠다고 하는 등 강경 일변도로 나가자 민주당도 맞대응할 수밖에 없지 않으냐”고 말했다.

이경미 기자 kmle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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