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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서울 버스노선 폐지 적자대안 아니다”

등록 2005-06-30 22:10수정 2005-06-30 22:10

교통연대·민노당 ‘대중교통’ 토론회

유아무개(27·서대문구 아현동)씨는 지난달 17일 버스를 타려다 낭패를 당했다. 중구 태평로에서 중랑구까지 가려던 유씨는 200번 버스가 4분 간격으로 1대씩 있다는 인터넷 버스 노선 안내에 따라 버스를 기다렸다. 정류장에도 200번 버스 노선도가 붙어 있었다. 그러나 20분이 지나도 버스는 오지 않았다. 정류장에 붙어있는 버스회사로 전화를 한 유씨는 더욱 분통이 치밀었다. “적자가 심해 어제(16일) 노선을 폐지했지만 안내문을 붙이는 것은 버스회사 소관이 아니다”라는 황당한 답변이 돌아왔기 때문이다.

서울시의 잦은 버스노선 조정으로 유씨처럼 불편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서울시는 지난해 7월 교통체계를 개편한 뒤 총 462개의 버스노선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210개의 노선을 연장·단축·통합했다. 서울시는 앞으로 올해 발생할 2200억원의 적자를 줄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선을 조정할 계획이어서 더욱 혼란이 예상된다.

교통연대와 민주노동당 서울시당은 30일 국가인권위원회 배움터에서 대중교통운영체계 1년 평가 토론회를 열어 이처럼 적자를 줄이려고 버스노선을 너무 자주 조정하는 서울시의 경영개선방안을 비판했다. 발제를 맡은 민노당 서울시당 조동진 정책기획국장은 “수익노선을 확대하고 비수익노선을 폐지·감축하는 것은 서비스 개선이라는 대원칙에 맞지 않고 준공영제 이전처럼 황금노선 위주의 노선운행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적자 방지를 위한 대안으로 노선조정보다는 버스업체들의 경영개선을 위한 자구노력이 필요하다며 서울시가 관리감독을 보다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의 ‘시내버스 대당 확보인원 현황’에 따르면 버스 1대당 운전자는 2.2782명으로 표준인원 2.444명보다 적지만 임원은 0.0328명으로 기준선인 0.02명보다 많은 상황이다. 토론자로 참여한 손석기 서울시의원(열린우리당)은 “버스카드 사용률이 90%에 이르고 있지만 아직도 불투명하게 관리되는 현금 수입이 10%에 이른다”며 수입금의 투명한 관리를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민주버스노조 최경순 사무차장도 “본래 버스·지하철 같은 공공서비스산업은 다른 나라에서도 적자가 될 수밖에 없다”며 “서울시가 적자 축소에 급급하지 말고 공공성을 확대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유주현 유선희 기자 edign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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