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부지역 인프라 절대부족”
정일순(사진) 경북북부 지역혁신협의회 의장은 5일 도청 기자실에서 회견을 열어 “대구 인근에 대구경북 통합 혁신도시를 추진한다면 경북도 분도운동까지 벌일 수 있다”고 말했다.
“소외된 11곳 분도운동 불사”
-대구·경북 통합혁신도시에 반대하는 이유는.
=애초 정부에서 대전, 충남을 제외한 11개 광역시·도에 한 개씩의 혁신도시 건설방안을 낸 것은 효율성과 형평성을 동시에 고려한 정책이었다. 하지만 광역시와 도의 혁신도시를 통합하면 광역시 중심으로 갈 수 밖에 없다. 대구·경북 시도민 전체의 중지를 모아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진행돼야 할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혁신도시 건설이 혼란의 소용돌이에 휩쓸릴 수도 있다.
-북부지역에 혁신도시를 유치해야 하는 이유는.
=영양지역의 재정자립도가 8%에 불과하다. 그런 11개 시군이 북부지역에 모여있다. 경북도에는 구미권, 포항권만 존재했지 북부권은 없었다. 경북에 오는 기능군 중 도로교통군은 교통 인프라가 절대 부족한 북부지역이 적격이다. 농업기능군도 마찬가지다. 충북, 충남, 전북보다도 넓은 땅이 황무지처럼 방치되는 것은 자원의 낭비다.
또 천연 한방, 생태, 바이오, 해양 산업 그 어느곳보다 개발효과가 높다.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심사한다면 최고 점수를 받을 것을 확신한다. 북부지역 어느 곳에 혁신도시가 배치되더라도 11개 시군은 하나의 마음으로 협력할 것이다.
-형평성도 중요하지만 효율성도 중요하다. 특히 공공기관 노조의 견해도 고려해야 하는데. =교통 여건을 대구와 비교한다면 울진·영덕 등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수도권과 더 가깝다. 계획대로 도로건설이 추진되면 행정도시와도 30분∼40분 거리다.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대구근교에 혁신도시가 들어온다면 위성도시 하나 더 만드는 결과지만 북부지역에 오면 현재의 교육·문화적 환경과 결합해 지방 거점도시가 된다. 13개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분들이 원하는 요구조건을 얼마든지 맞춰줄 수 있다. -만약 대구·경북 통합도시가 추진된다면. =지금 북부지역에 떠도는 얘기가 이렇게 천대받고 살아갈 바에는 분도를 해야한다는 것이다. 규모면에서는 이미 일부 도를 능가하는 11개 시군 80만 주민이 결사적으로 싸울 수 밖에 없다. 이런 논의가 나오는 이유는 경북도가 대구에 있기 때문이다. 대구에서 청송·봉화·울진이 보일리 없다. 이번 기회에 경북 도청과 산하 관련기관을 모두 경북도로 이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대구/박영률 기자 ylpak@hani.co.kr
-형평성도 중요하지만 효율성도 중요하다. 특히 공공기관 노조의 견해도 고려해야 하는데. =교통 여건을 대구와 비교한다면 울진·영덕 등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수도권과 더 가깝다. 계획대로 도로건설이 추진되면 행정도시와도 30분∼40분 거리다.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대구근교에 혁신도시가 들어온다면 위성도시 하나 더 만드는 결과지만 북부지역에 오면 현재의 교육·문화적 환경과 결합해 지방 거점도시가 된다. 13개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분들이 원하는 요구조건을 얼마든지 맞춰줄 수 있다. -만약 대구·경북 통합도시가 추진된다면. =지금 북부지역에 떠도는 얘기가 이렇게 천대받고 살아갈 바에는 분도를 해야한다는 것이다. 규모면에서는 이미 일부 도를 능가하는 11개 시군 80만 주민이 결사적으로 싸울 수 밖에 없다. 이런 논의가 나오는 이유는 경북도가 대구에 있기 때문이다. 대구에서 청송·봉화·울진이 보일리 없다. 이번 기회에 경북 도청과 산하 관련기관을 모두 경북도로 이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대구/박영률 기자 ylpa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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