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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서울~문산 고속도로’ 주민들 반발

등록 2011-12-21 22:44

환경 파괴·노선 불만 등
전면 ‘사업백지화’ 요구
고양·파주 대책위 꾸려
정부가 민간자본 사업으로 추진중인 서울~문산 고속도로 건설을 두고 경기도 고양·파주지역 주민들과 시민단체, 시의회 등이 사업 추진 방식을 비롯해 환경 파괴와 세금 낭비, 노선 불만 등의 문제를 제기하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노선 대부분이 국사봉, 견달산, 강매산 등 고양시의 주요 생태녹지 축을 관통하는데다 강변북로와 자유로의 병목현상을 심화시켜 서울 방면의 차량 흐름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사업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와 주민 대표, 고양시의원들과 경기도의원들은 21일 고양시민회 사무실에서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 고양시 대책위원회’를 꾸려 최인엽 고양습지보전네트워크 대표 등 4명을 공동대책위원장으로 뽑았다. 장제환 의원(민주당) 등 고양시의원 11명은 이날 시의회 본회의에서 ‘서울~문산 고속도로 민자사업 전면 재검토 촉구 결의문’을 공동발의했다. 시의원들은 “사업 시행자는 이 사업으로 통일로·자유로 등 주변의 교통량이 15%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바로 옆 무료도로를 두고 2600원을 내야 하는 유료도로 이용자가 있겠느냐”며 “낙후된 경기 서북부 지역의 개발을 유도하고 균형발전을 위한다면 민간투자 방식이 아닌 국비사업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양시민 100여명은 지난 14일 토론회를 열어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고양시민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고 환경 파괴, 통행료 부담 등 고통만 주는 도로가 될 것”이라며 사업 철회를 촉구했다. 파주시 아동동과 월롱면 영태리 주민들도 “계획대로 도로가 건설되면 마을이 쪼개진다”며 주민대책위원회를 꾸려 집단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서울문산고속도로㈜ 관계자는 “아직 노선이 확정된 것이 아니며 주민 의견을 수렴해 환경 파괴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는 지난 7월 기획재정부의 민간투자사업 심의 통과 뒤 8월 국토해양부가 지에스(GS)건설 컨소시엄을 사업 시행자로 선정했다. 1조4801억원의 사업비가 드는 이 도로는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파주시 문산읍 내포리 35.6㎞(고양시 구간 22㎞)를 왕복 2~6차로로 연결하며, 2013년 말 공사를 시작해 2019년 초 개통할 예정이다. 박경만 기자 mani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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