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타당성조사 결과 “경제성 떨어진다” 결론
“6만가구 입주 예정인데…” 경기북부 거센 반발
“6만가구 입주 예정인데…” 경기북부 거센 반발
경기북부지역 주민들의 염원인 전철 7호선 양주 연장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또다시 좌절돼 양주새도시 입주 예정자 등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16일 양주시와 기획재정부 등의 설명을 종합하면, 기획재정부는 최근 전철 7호선 연장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비용편익(B/C) 분석 결과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를 반영할 경우 0.77, 반영하지 않을 경우 0.81로 나옴에 따라 ‘현재로는 더 이상 사업을 추진하기 힘들다’는 결론을 내렸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10일 이같은 방침을 국토해양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사업을 추진하려면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 분석을 나타내는 비용편익 분석결과가 1.0 이상이 나와야 한다.
‘7호선 유치 양주 범시민연대’는 이날 “6년동안 논의를 거쳐 최종 심사단계까지 왔는데 총선에서 느닷없이 새누리당 홍문종 후보가 추진안을 백지화하고 의정부까지만 연결하겠다고 공약했고,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홍 후보의 손을 들어줬다”며 “정부는 7호선 연장에 대한 결론을 내고도 선거일이 지나서야 밝혔고, 양주시는 13일까지도 까마득히 모르고 있었다”고 비판했다. 홍문종 당선인(의정부을)은 지난달 20일 전철 7호선을 1차로 의정부 장암역~민락지구 9.11㎞ 구간까지만 연장하겠다고 밝혀 논란을 빚어왔다.
김종안 범시민연대 대표는 “6만가구 입주가 예정된 양주새도시는 전철이 들어오지 않으면 도저히 성공할 수 없다”며 “사업성이 모자란 부분에 대해서는 각종 규제에 묶여 고통을 받아온 경기북부의 특수성을 감안해 정책적 결단을 내려달라”고 말했다. 양주시 관계자는 “새로운 대안을 마련해 7호선 연장이 관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철 7호선 연장이 사업성이 낮다고 무산되자 의정부시와 양주시는 지난해 연장 구간을 의정부 장암역~양주 고읍까지 14.08㎞로 줄이고, 정차역도 의정부 탑석, 양주 고읍역 등 2곳으로 줄인 수정안(사업비 7590억원)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했다.
박경만기자 mani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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