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연맹, 참여연대 활동가들과 철도·지하철 노동자들이 18일 오전 서울 덕수궁 서울시청 별관 앞에서 서울메트로 9호선의 기본요금 500원 인상 방침을 규탄하고 이명박 정권의 케이티엑스(KTX) 민영화 강행 시도를 비판하고 있다. 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정치권·시민사회 촉구
서울 지하철 9호선 민간 운영업체의 일방적인 요금 인상 방침과 이 업체에 높은 수익을 보장하는 실시협약 내용에 시민사회와 서울시의회가 강하게 반발했다.
참여연대와 공공운수노조연맹은 18일 오전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앞에서 △지하철 9호선의 일방적인 요금 인상 전면 백지화 △9호선 민자사업자에 대한 특혜 의혹 규명 등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2월 서울 지하철 요금을 150원 올렸는데 9호선 요금을 500원 더 인상하면 무려 70% 넘게 폭등하는 셈”이라고 요금 인상 방침을 비판하고 “서울시는 2005년 당시 이명박 서울시장이 체결한 실시협약의 문제점을 전면 감사하고 9호선의 공영화 검토 등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이번 9호선 사태에서 보듯, 이명박 정부가 임기말에 추진하는 ‘수서발 케이티엑스(KTX) 민영화’ 계획(<한겨레> 4월17일치 1·4면)도 요금 폭등, 민자사업자 특혜 등 온갖 문제를 초래할 것이 명백한 만큼, 계획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진보신당 서울시당도 이날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시 재정으로 건설중인 9호선 2단계 구간(신논현~잠실 종합운동장)의 2014년 개통을 앞두고, 민자로 건설한 1단계 구간(개화~신논현)까지 서울시가 인수하도록 ‘지하철 9호선 시민환수 운동’을 시작한다”고 선언했다.
서울시의회 민주통합당은 이날 지하철 9호선도 요금을 올리려면 지하철 1~8호선과 마찬가지로 시의회 의견 청취를 반드시 거치도록 하는 ‘민간투자사업에 관한 기본조례’ 개정안을 발의했다. 엄지원 기자 umkij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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