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평가 부실 이어 무리한 사업 말썽…주민들 노선변경 요구
경기 고양시 구간에서 환경영향평가 부실 논란(<한겨레> 1일치 12면)을 빚으며 사업 백지화 압박을 받고 있는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가 파주시 구간에서도 30m 이상 높이의 고가도로를 만들어 학교 앞 경의선 전철 위를 가로지르는 등 무리한 사업계획으로 주민의 반발을 사고 있다. 고속도로 건설로 마을이 동강날 위기에 처한 파주시 아동동과 월롱면 영태리 주민들은 마을 구간의 지하화나 노선 변경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사업 백지화 운동을 벌이기로 해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파주 고속도로건설저지 대책위원회’는 7일 “금촌도시권으로 개발이 예정된 아동동~영태리 2.5㎞ 구간에 ‘성벽’ 같은 고속도로가 관통하게 되면 지역균형발전을 해치고 생활권 단절이 불가피하다”며 “사업자가 실시설계 때 주민 의견을 반영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아무런 대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지하화와 노선변경을 거듭 촉구했다.
최용석 대책위원장은 “영태리 파주여고 앞에 고가 고속도로를 만들 경우 1500여 학생과 주민들이 소음, 진동, 대기오염 피해를 입을 것”이라며 “파주시민을 무시한 일방적인 환경파괴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아동동·영태리 주민들은 “경의선 금촌역사 지상 건설로 마을 일부가 금촌시내와 생활권이 단절돼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또다시 마을을 동강내는 공사를 하려 한다”며 “인근에 508군항공대가 있어 헬기 이착륙 때 고가 고속도로와 충돌사고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파주시와 파주시의회도 최근 국토해양부와 서울문산고속도로㈜에 “군부대로 둘러싸여 50여년 동안 건축제한으로 재산권 피해를 입어온 아동동·영태리 지역을 고속도로가 관통하게 되면 금촌도시권과 완전 분리되고 말 것”이라며 이 구간의 지하화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서울지방국토관리청과 서울문산고속도로㈜는 “아동동~영태리 구간(3.7㎞)을 지하화할 경우 공사비가 1000억원 이상 더 소요돼 사업 전체의 경제적 타당성을 잃게 된다”며 “지하 고속도로는 이용자의 안전성이 떨어지고 국지성 호우 때 침수로 인한 교통두절과 매연공해 등이 불가피해 수용이 곤란하다”고 말했다.
박경만 기자 mani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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