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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대구지하철 참사 10년
끝나지 않은 ‘고통’

등록 2013-02-17 20:31

대구 지하철 참사 10주기를 앞둔 15일 오후 사고 당시 아내를 잃은 김한식(68)씨가 화재 때 그을린 벽을 가려놓은 대구 지하철 중앙로역 ‘통곡의 벽’에서 추모글을 보며 눈물을 훔치고 있다.
대구/김태형 기자 xogud555@hani.co.kr
대구 지하철 참사 10주기를 앞둔 15일 오후 사고 당시 아내를 잃은 김한식(68)씨가 화재 때 그을린 벽을 가려놓은 대구 지하철 중앙로역 ‘통곡의 벽’에서 추모글을 보며 눈물을 훔치고 있다. 대구/김태형 기자 xogud555@hani.co.kr
부상자 70여명 후유증 시달려
재단설립 갈등에 추모제 분열
대구시장은 한번도 참석 안해
역사관리 민간위탁 안전 우려
대구지하철 화재 참사가 일어난 지 18일로 10년을 맞는데도 아직도 상처는 다 아물지 않았다. 2003년 2월18일 오전 대구지하철 1호선 중앙로역에서 정신질환이 있는 김아무개(56)씨가 객차 안에 인화물질을 뿌리고 불을 질러 193명이 숨지고 151명이 다친, 국내 지하철 사상 최악의 참사였다.

10년이 흘렀지만 유독가스 등에 노출됐던 부상자 가운데 70여명은 외상후 스트레스 증후군, 호흡기 질환, 후두염 등에 시달리며 사고 후유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부상자가족대책위원회는 파악하고 있다. 경북 칠곡군 지천면 대구시립공원묘지에는 신원을 찾지 못하거나 유족이 나타나지 않은 주검 6구가 임시매장돼 있다. 관련 법에는 10년이 지난 무연고 시신은 매장하거나 자연장(화장)하도록 돼 있다.

국민들이 보낸 성금 710억원 가운데, 525억원은 유족과 부상자들에게 위로금이나 치료비로 전달됐다. 대구시는 남은 96억원으로 ‘2·18안전문화재단’(가칭)을 세워 추모사업을 벌일 계획을 세워뒀지만, 재단은 아직까지 출범하지 못한 상태다. 재단 운영 방식을 두고 유족단체와 대구시 사이에, 또 유족단체들 사이에도 견해차가 있기 때문이다. 참사 10돌 추모제도 유족단체들이 두 곳에서 따로 열 참이다. 지금까지 열린 추모제에 대구시장이 참석한 적은 단 한번도 없었다. 대구참여연대는 최근 성명을 내어 “김범일 대구시장은 10주년 추모행사를 범시민적으로 치르고 안전문화재단 설립 문제에 대해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는 등 묵은 숙제와 갈등을 풀고 시민통합의 길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구지하철 참사 이후 객차 내장재가 불에 타지 않는 불연재로 전면 교체되는 등 지하철 화재에 대한 안전 설비는 개선됐다. 기관사와 역무원, 관제사가 동시에 통신할 수 있는 무선통신망이 등장했고, 화재 때 비상대응 계획과 현장조처 매뉴얼도 만들어졌다. 유도등과 연기 확산을 방지하는 제연설비도 갖췄다. 2008년 12월 문을 연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안전체험공간)에는 지금까지 53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찾았다.

하지만 비용 절감을 이유로 지하철역사 운영을 민간업체에 위탁하고 무인운영시스템이 늘어나면서 지하철 안전 불안감이 가시지 않은 실정이다. 대구도시철도공사가 운영하던 대구지하철 역사들은 2005년 지하철 2호선 개통 이후 하나둘씩 민간업체 위탁으로 넘어가, 현재 1·2호선 59개 역사 가운데 11곳을 민간업체가 운영하고 있다.

1조4498억원을 들여 내년 개통 목표로 짓고 있는 3호선은 기관사 없는 무인시스템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북구 칠곡~수성구 범물동 24㎞ 구간에 정거장이 30곳 들어서는데, 대구도시철도건설본부는 차량 운행 및 정거장 관리에 인력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이덕상 대구지하철노동조합 정책실장은 “시설은 많이 개선됐지만, 지금도 화재참사 당시처럼 기관사 한명만 탑승하고 있다. 재난에 제대로 대응하려면 시설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한 인력 확보 등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구/김일우 기자 cooly@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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