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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대전도시철 2호선, 지하철이냐 전철이냐 고가철이냐

등록 2013-04-24 21:06

건설방식 놓고 갈등 커져
시민단체 “시 용역보고서
고가방식에 치우쳐 의혹”
시 “내정안해…다수의견 따라”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을 두고 민·관·정 협의체인 도시철도추진위원회의 민간위원들과 대전시 사이에 이견이 커지고 있다. 시민단체는 시의 용역보고서가 지상고가 방식에 치우쳐 있다고 의혹을 제기하며 노면전철 건설을 거듭 요구했다.

대전시민단체연대회의는 25일 대전시청에서 ‘대전도시철도 2호선 정책 대안 토론회’를 열어 노면전철(트램) 도입을 대전시에 공식 제안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연대회의가 토론회를 여는 것은 최근 도시철도추진위원회에 보고된 용역보고서가 지상고가 방식을 최적안으로 판단하고 있다는 의혹을 사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공법별 타당성 검토보고’를 보면, △지하공법(지하철) △지상공법(트램) △고가공법(모노레일, 자기부상 등) 등 3가지를 제시하고 장단점을 비교했다. 지하공법은 공사중 교통에 지장을 주지 않는 대신 공사기간이 길고 비용이 많이 드는 점이 단점으로 꼽혔다. 지상공법은 건설비용 및 운영비가 저렴하지만 교통 막힘과 사고 우려가 있다고 보았다. 고가공법은 지하공법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시공이 용이하며 운행중 교통에 지장이 없으나 도시경관을 훼손하고 교각 시공 시 교통장애가 발생한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이 보고서는 호주 시드니, 미국 시애틀 등의 트램 사고를 자세히 소개하면서 지상공법(트램)은 지하철의 보조수단이며, 대형 사고와 주요 교차로 혼잡을 유발해 적절치 않다고 결론냈다. 대신 고가공법은 얇으면서도 강도가 우수한 재질로 교각을 만들어 도로 폭 감소를 최소화하고 자기부상열차를 운행하면 소음을 줄일 수 있으며 차선이 좁은 자양로 구간만 지하공법으로 건설하면 문제가 없다고 제안했다. 시는 시민들에게 건설방식의 장단점을 알린 뒤 6월까지 입장을 정리할 방침이다.

지상고가 내정 논란이 커지자 염홍철 대전시장은 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글을 올려 “시가 다 (건설방식을) 정해 놓고 들러리 세운다고 하는데 지금 어느 시절인데 들러리를 세우느냐? 다수의 의견에 따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홍섭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정책위원장은 “대전시가 대중교통 위주의 정책을 시행한다면서 승용차를 배려한 행정을 펼치는 것은 시의 대중교통 정책과 경관을 망칠 수 있다. 시민들에게 트램을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현택 동구청장은 지상고가 방식에 반대했고, 허태정 유성구청장과 정용기 대덕구청장은 노면전철이 적절하다고 밝혔다.

송인걸 기자 igso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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