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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환승’ 놓친 의정부경전철 파산 위기

등록 2013-10-28 22:15수정 2013-10-29 10:28

내년 1월 환승할인 도입 앞두고
시, 사업자와 손실분담 합의못해
적자누적 파산땐 손해배상 3천억
경기도 의정부경전철이 적자 누적으로 파산 위기에 내몰렸다. 내년 1월부터 경전철의 통합환승할인제를 시행할 예정이었데, 이를 위해 의정부시와 경전철 사업자가 벌이던 손실금 분담 협상이 난항을 겪으면서 경전철 자체의 위기로 비화한 탓이다.

28일 의정부시와 사업자인 의정부경전철㈜의 말을 종합하면, 의정부시는 환승할인에 따른 손실금 가운데 경기도가 부담하기로 한 30%를 뺀 나머지의 절반을 사업자 쪽이 분담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환승할인으로 승객이 예상수요의 50% 선을 넘을 경우 최소운영수입보장(MRG) 협약에 따라 운영 손실에 따른 부담을 시가 모두 져야 하므로 ‘환승 손실금’의 50%를 사업자가 분담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는 승객 규모가 예상수요의 50%일 경우 환승 손실금을 연 80억원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사업자 쪽은 경영 악화를 이유로 환승 손실금 전액을 시가 부담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이런 요구사항을 시가 2개월 안에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협약을 해지할 수 있다는 내용의 공문을 지난달 시에 보냈다.

최석준 의정부경전철㈜ 기획팀장은 “매달 20억원의 적자가 발생하고, 누적 적자가 300억원에 이르러 더 이상 사업 이행이 어렵다. 시가 환승할인 손실금까지 부담지우면 파산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사업자 쪽은 경전철 역사에 의정부시의 책임을 묻는 펼침막까지 내걸었다.

의정부경전철㈜이 파산하거나 계약을 해지할 경우 의정부시는 지에스(GS)건설 등 사업자 쪽에 3000억~3800억원의 투자 원금을 일시불로 배상해야 한다.

지난해 7월 개통한 의정부경전철은 하루 평균 이용객이 1만6000여명으로 예상수요인 8만9589명의 17%에 그쳐 매달 20억원 안팎의 적자가 쌓이고 있다.

의정부시와 경전철 사업자의 대책 없는 공방에 대해 시민 여론은 냉담하다. 이의환 의정부경전철시민모임 정책국장은 “경전철 정상화를 위해 과다 예측된 교통수요부터 현실에 맞게 수정해야 한다. 실시협약을 다시 맺으면 환승할인 문제는 자연히 해결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4월 감사원 감사 결과, 의정부시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은 민간사업자의 수요예측 보고서를 검토하면서 경전철 수단분담률을 적정값보다 최대 8%포인트 과다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국가교통데이터베이스 기·종점 통행량 자료 대신 의정부시의 1999년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사용해 통행량을 31.2%나 과다산정했다.

박경만 기자 mani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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