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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입석금지’ 수도권 광역버스 요금 올리나

등록 2014-07-17 21:03수정 2014-07-17 21:51

국토부, 투입 전세버스 지원 거부
“타지역 형평 어긋나…요금인상 검토”
지자체쪽 “대책없이 책임만 떠넘겨”
전세버스 비용 연말까지 70억 추정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 금지’에 따른 시민들의 불편이 이틀째 이어진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이번에 긴급 투입된 전세버스 등에 대한 재정 지원을 거부한 것으로 밝혀졌다. 사전 준비도 제대로 하지 않고 일선 자치단체에 책임만 떠넘긴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국토부는 입석 금지에 따른 버스업체들의 적자 보전을 위해 올해 안에 요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어, 애꿎은 시민들은 ‘출근 대란’에 이어 ‘요금 폭탄’까지 맞을 처지에 몰렸다.

17일 국토부와 경기도 등의 말을 종합하면, 경기도는 수도권 광역일반버스(직행좌석버스)의 입석 금지에 따른 혼란을 줄이기 위해 긴급 전세버스 등의 비용에 대해 국토부에 국비 지원을 요청했으나 거부됐다. 이번에 투입된 경기도내 전세버스 등은 188대다. 전세버스는 1회 운행 때 대당 평균 18만3천원, 버스업체의 자체 예비차량의 경우 1일 60만2천원이 소요돼, 연말까지 비용이 70억여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경기도는 “입석 금지의 핵심은 출퇴근 시간에 시민 불편이 없도록 차량을 충분히 제공하느냐다. 이에 따른 국비 지원을 요청했으나 (국토부는) ‘타 시·도와의 형평에 어긋난다’고 했다”고 밝혔다. 현재 증차에 따른 비용은 버스업체들이 ‘울며 겨자 먹기’로 떠맡고 있다. 일선 자치단체 관계자들은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버스 안전대책을 시행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정작 비용 지원 등 시민들의 불편을 덜 충분한 대책은 없이 책임만 죄다 자치단체에 떠넘기는 꼴”이라며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국토부는 게다가 버스가 추가 투입되면서 적자를 떠안게 될 광역일반버스업체는 물론, 적자가 쌓여 온 광역급행버스(M버스)의 요금 인상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 서훈택 종합교통정책관은 이날 “요금 인상은 시민들에게 끼치는 영향이 크므로 인상 여부, 지방정부의 부담 여부, 인상 수준과 시기 등을 종합적으로, 신중히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앞으로는 입석 금지에 따른 혼란을 줄이기 위해 수도권 광역일반버스가 시·종점뿐 아니라, 중간 정류장에서도 출발한다. 서 정책관은 “시·종점에서 대부분 좌석이 차서 중간 정류장의 시민들이 타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앞으로 출퇴근형 광역버스를 추가로 투입하면서 중간 정류장에서 출발·회차하도록 해 이런 불편을 줄이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버스를 추가 확보하고 단말기를 설치하는 데 2주 정도 걸릴 것”이라고 밝힘에 따라 출근길 시민들의 불편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수원 세종/홍용덕 김규원 기자 ch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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