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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미시령 민자터널’ 지원금 갈등 고조

등록 2014-09-25 22:13

2017년 동서고속도 개통땐
통행량 급감…부담금 10배로
2036년까지 5천억 예상

강원도 뒤늦게 재협상 요구
올해 보전금 19억 지급안해
관련사 “법적 대응 검토”
강원도가 미시령터널 민자 사업자에게 지급해야 할 최소운영수입보장(MRG) 재정보전금이 총 공사비의 5배가 넘을 것으로 예측됐다. 강원도가 뒤늦게 사업자 쪽에 재협상을 요구하면서 보전금 지급을 보류하고 나서면서 민자 사업자와 갈등이 커지고 있다. 미시령터널은 벌써부터 혈세 먹는 하마 논란을 낳고 있다.

강원도는 인제~속초를 잇는 민자 터널인 미시령터널 사업자 미시령동서관통도로㈜에 건넬 올해 재정보전금 19억8200만원의 지급을 보류하고 재협상을 요구했다고 25일 밝혔다. 하지만 사업자 쪽은 최초 협상을 준수해야 한다며 재협상에 응하지 않고 있다.

미시령터널의 최소운영수입보장 재정보전비율은 79.8%다. 통행량이 79.8%에 못 미치면, 그 비율만큼 도가 보전하기로 했다. 도는 이 협의에 따라 2006년 7월 미시령터널 개통 이후 지난해까지 187억원을 보전했다. 해마다 31억원 이상을 보전한 셈이다.

하지만 지금보다 2017년 동홍천~양양 동서고속도로가 개통되면 문제는 심각해진다. 동서고속도로가 개통되면 국도인 미시령터널 통행량이 급감해 강원도의 재정보전금이 천문학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이다. 지금 미시령터널 통행량은 69% 정도지만 동서고속도로가 개통되면 17% 수준으로 급감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에 따라 연평균 재정보전금도 240억원 규모로 지금보다 10배 이상 늘어난다. 재정보전금은 2036년까지 30년 동안 지급하기로 돼 있어 줄잡아 5000억원을 부담해야 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는 미시령터널 공사비 964억6000만원의 5배가 넘는다.

강원도는 서울 지하철 9호선과 경기 용인경전철 등 민자사업의 실시협약 변경 사례를 들어 재협상만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보고 있다. 권윤환 강원도청 도로철도교통과 주무관은 “최소운영수입보장 재정보전금은 불합리한 면이 있어 정부에서도 2009년 폐지한 제도다. 올해 5월 개정된 민간투자사업기본계획에도 약정 체결 당시보다 더 좋은 조건이 가능하면 재협상을 요구할 수 있도록 돼 있다”고 말했다.

김성근 강원도의원은 “사업추진 과정에서 도가 동서고속도로 개통 변수를 배제했고, 2003년 기획예산처가 최소운영수입보장 보장기간을 30년에서 15~20년으로 줄이고 보장비율도 70~80%대로 낮추라고 했지만 협상 과정에서 이 부분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근본적인 원인을 철저히 규명해 책임자를 문책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시령동서관통도로㈜ 관계자는 “강원도의 재협상 요구에 응할 이유가 없다. 동서고속도로 개통 뒤 보전금이 늘어나는 문제는 그때 가서 협의하고 논의할 문제다. 보전금 지급을 미루면 법적인 대응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박수혁 기자 psh@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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