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전국일반

‘전주 시내버스 보조금 인상’ 노사 공방

등록 2015-09-16 20:10

회사, 요금인상·차량감축 등 요구
노조 “회계 불투명…가당찮다”
전북 전주 시내버스 보조금 인상 여부를 두고 사용자와 시민단체가 공방을 벌이고 있다.

‘전주 시내버스 완전공영제 실현 운동본부’는 16일 시내버스 대표들이 전날 보조금 인상 등 경영 정상화 대책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비정상화의 정상화가 전주 시내버스의 당면 과제로 버스 사업주들의 준법·상식 경영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공공운수노조 전북본부 등으로 꾸려진 이 단체는 “전주 버스업체가 청주시보다 인건비를 수십억원이나 적게 지급하면서도 청주시보다 보조금을 올려달라고 주장한다. 이는 버스 사업주가 자신들의 주장을 합리화시키기 위해 왜곡해서 거짓으로 자료를 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단체는 보조금 100% 지급 주장과 관련해 “회계 투명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보조금 인상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 2012년 불법 직장폐쇄로 회사에 수십억원의 손실을 입혔는데, 불법으로 인한 손실을 시민의 세금으로 메꾸는 것은 가당치 않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버스 사업주들이 경영이 어려우니까 버스 감차와 노선 축소를 요구했다. 면허 대수를 줄이고 적자 노선을 반납하면, 공영제 등 대안적인 방법으로 운행할 수 있으므로 환영한다. 경영 악화의 1차적 책임은 경영진에게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5일 전주 시내버스 회사 대표들이 “경영 정상화를 위해 요금을 100원가량 올리고, 적자 노선과 차량을 감축해 인건비를 줄여야 한다. 다른 지역의 시내버스 요금이 전주보다 100~200원 많고, 전주 121개 노선 중 흑자를 보는 곳은 3곳에 불과하다”며 요금 인상, 적자 노선 축소, 차량 감축 등을 주장했다. 또 “전주시가 적자 노선에 강제운행을 시키면서도 손실분에 대한 보조금을 100%가 아닌 85%만 준다”고 호소했다.

전주시는 “노조는 노조대로, 회사는 회사대로 아우성인데 상생 방안을 찾아야 한다. 노사정과 시민단체·전문가 등 33명이 참여한 ‘시민의 버스 위원회’가 지난해 발족해 방법을 계속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임근 기자 pik007@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1.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2.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3.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4.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5.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