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기획재정부에도 전달키로
강원지역 여야 국회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 등이 박근혜 대통령이 공약한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건설을 촉구하며 거리로 나선다.
강원도의회는 20일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앞에서 도내 선출직이 모두 참여하는 ‘춘천~속초간 동서고속화철도 조기착공을 위한 총궐기대회’를 연다고 19일 밝혔다. 강원지역 선출직은 국회의원 9명과 단체장, 광역·기초의원 213명 등 241명이다. 이들은 집회에 이어 동서고속화철도 조기 착공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기획재정부에 전달할 참이다. 김시성 강원도의장은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이 헛공약으로 전락한다면 강원도민은 더이상 가만히 있지 않겠다.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총력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이 사업은 1987년 노태우 전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제시한 이후 박근혜 대통령까지 30년 가까이 여야가 앞다퉈 강원도 대표 공약으로 제시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때 이 공약을 강원지역 1호 공약으로 내세웠다. 박 대통령은 2013년 7월 “꼭 경제성만으로 지역공약 사업을 결정하는 건 아니다.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은 관광객 유치 활성화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유라시아 철도 연계까지 염두에 둔 국가 차원의 전략적 선택의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해 5월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한 기획재정부는 1년이 지나도록 아무런 결론을 내놓지 않고 있다. 앞서 3차례 실시된 동서고속화철도 예비타당성조사에서는 비용 대비 편익(BC)이 0.49(2001년), 0.73(2010년), 0.67(2012년)로 나와 경제성이 없다며 추진되지 않았다.
하지만 강원도는 올해 초 나온 국토교통부의 대안노선 활성화 연구용역 결과에서 비용 대비 편익이 0.97까지 나온 터라 기획재정부 조사에서도 충분한 경제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진권 강원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장은 “지난 4월 개통한 호남고속철도는 비용 대비 편익이 0.4에도 미치지 못했지만 정책적 판단에 따라 추진됐다. 국토균형 발전과 낙후지역 회생을 위해 정부가 전향적인 자세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박수혁 기자 psh@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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