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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터리 수요로 출발한 의정부경전철 환승할인효과 예측도 실패

등록 2016-07-21 16:16수정 2016-07-21 22:28

첫해 이용객 증가 하루 6000여명꼴 불과
경로무임 보조금은 예측의 1.8배로 재정난 심화
사업자 협약 해지 등 제안
엉터리 수요예측으로 시작부터 부실했던 의정부경전철 사업을 의정부시가 활성화하려고 2014년 말 도입한 환승할인제마저 예측을 빗나간 것으로 파악됐다. 의정부시의 거듭된 수요예측 실패로, 민자협약 파기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등 막대한 재정손실이 불가피한 지경이다.

의정부시가 의정부경전철시민모임에 제공한 자료를 21일 보면, 이용실적이 부진해 한 해 수백억 적자를 기록하던 의정부경전철 사업의 보완책으로 시가 도입한 환승할인제가 2015년 하루 평균 6000여명 더 유입하는 데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시와 경전철 민간사업자는 환승할인제를 통해 최소수입보장(MRG) 수요 하한선(50%)을 비로소 넘을 것으로 예측했으나, 전체 이용객은 하루 평균 3만1760명으로 30%에도 닿지 못하고 있다.

시가 경기연구원 협력기관인 아주대학교에 맡긴 환승할인제 도입 전 용역 결과를 보면 기대치부터 터무니없다. 시는 환승제와 함께 이용객이 폭발적으로 늘어, 그에 따른 환승손실 보조금만 연간 65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분석했으나 지난해 민간사업자에게 실제 준 건 9억5739만원(경기도 4억4187만원, 의정부시 5억1552만원)에 불과했다. 환승보조금은 아꼈지만, 환승할인을 통해서도 의정부경전철을 이용하려는 이가 많지 않다는 근본적 한계를 용역비까지 써가며 재확인한 셈이다.

반면 65살 이상 경로무임 보조금으로 시가 지급한 손실금은 26억9400만원으로, 예상치인 14억9244만원을 크게 웃돌았다. 용역을 통해 1일 평균 경로무임 이용객수를 3189명으로 예측했으나, 지난해 실제 이용객은 7300명으로 2배가량 많았다. 경로무임에 따른 손실금 경우 사업자 부담금(9억원)을 뺀 초과분 전액을 의정부시가 부담한다.

결국 경전철 운영사는 의정부시에 협약 해지(파산)와 이에 따른 환급금을 연간 150억~164억원씩 분할지급해달라고 지난해 말 제안했다. 경전철 사업자가 협약을 중도해지하면 시는 2000억~2500억원가량의 협약해지 환급금을 지급해야 된다.

이의환 의정부경전철시민모임 정책국장은 “잘못된 연구용역 자료를 바탕으로 사업자와 졸속 합의해 시 재정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됐다. 의정부시장은 명확한 해명이나 반성 없이 경전철 파산이 임박했어도 무능한 모습만 보이며 시민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말했다.

의정부시 관계자는 “환승할인 도입 등으로 전체 수요는 크게 증가했으나, 수도권 무임승차 이용객 등 분석에 일부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본다. 미군기지 등 개발계획이 정상대로 추진돼 향후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만 기자 mani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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