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의회 나들목 운영비 재협상 요구에
시행사 “위탁 운영비 필요” 개통 무기한 연기
시행사 “위탁 운영비 필요” 개통 무기한 연기
국비 등 578억원이 투입된 제2영동고속도로 서원주 나들목(IC)이 운영비 부담을 놓고 지자체와 시행사가 갈등하면서 개통이 지연돼 지역민 불편이 커지고 있다.
제2영동고속도로 시행자인 제이영동고속도로㈜는 21일 예정돼 있던 서원주 나들목 개통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20일 밝혔다. 서원주 나들목은 지난달 11일 개통한 광주~원주 제2영동고속도로의 7개 나들목 가운데 하나다.
발단은 원주시의회가 나들목 운영비의 원주시 부담이 문제라고 주장한 데서 비롯했다. 애초 서원주 나들목은 경제성 부족(B/C=0.8)으로 설계에서 제외됐다. 그러다 2012년 8월 원주시가 기업도시 활성화에 필요하다며 제이영동고속도로㈜·원주지방국토관리청에 건설비와 운영비(연간 약 8억원)를 부담하겠다고 협약하면서 추진됐다.
이에 대해 원주시의회는 제2영동고속도로 개통을 앞둔 지난달 “시가 나들목 건설비용 등을 투입했는데 운영비까지 추가로 부담하는 것은 불공정한 계약이다. 의회 동의 없이 맺은 하자 있는 계약”이라며 제동을 걸었다. 원주시도 뒤늦게 제이영동고속도로 쪽에 ‘선 개통 후 협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원창묵 원주시장은 “운영비 갈등은 추후 분쟁조정위원회에서 해결하면 된다. 협약서에도 최종 협약을 다시 하게 돼 있다. 일단 개통한 뒤 협상을 하면 되는 일인데 다 만들어 둔 걸 가지고 개통하지 않는 것은 횡포”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나 제이영동고속도로 쪽은 ‘최소한의 나들목 운영비는 지원해야 한다’는 태도다. 제이영동고속도로 관계자는 “고속도로 운영과 유지 관리는 운영 전문사인 제3자에 위탁 운영하고 있다. 서원주 나들목도 위탁 운영해야 하는데 사전에 위탁 운영비에 대한 협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선 개통을 할 수 없다”고 해명했다.
박수혁 기자 psh@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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