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통 4년만에 적자 2000억 넘어서
새 사업자 찾을때까지 운행은 계속
시민단체, 시에 사과·책임규명 촉구
새 사업자 찾을때까지 운행은 계속
시민단체, 시에 사과·책임규명 촉구
수도권 첫 경전철인 의정부경전철이 개통 4년 만에 결국 파산 절차에 들어갔다.
의정부경전철은 11일 오전 이사회를 열어 경전철, 지에스건설, 고려개발, 이수건설 등 재적 이사 5명 전원이 파산 신청을 의결해, 이날 오후 서울중앙지법에 파산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의정부경전철은 2012년 7월1일 개통된 뒤 승객 수가 예상에 크게 못미치면서 누적 적자가 2000억원을 넘어섰다.
적자를 감당하지 못한 의정부경전철 대주단은 지난 2일 출자사들에 경전철 파산 신청과 이사회 개최 등 파산 관련 절차 이행에 관한 내용이 담긴 공문을 발송했다. 파산 여부는 최종적으로 법원이 판단한다. 다만 경전철이 파산하더라도 협약에 따라 의정부시가 새로운 사업자를 찾을 때까지 의정부경전철 쪽은 경전철을 계속 운영해야 한다. 의정부경전철은 사업자가 파산을 해도 투자원금을 안정적으로 회수하도록 시와 협약을 맺어 논란을 빚고 있다.
의정부지역 시민단체인 ‘의정부경전철 진실을 요구하는 시민모임’은 10일 성명을 내어 “의정부시가 할 일은 경전철 파국에 대한 진정성 있는 사과와 책임 규명”이라며 “시는 실패한 사업자에게 한 푼도 물어주지 말라”고 요구했다. 시민모임은 “투자자는 사업에 실패하면 깨끗이 손 털고 나가는 것이 상식인데 의정부경전철은 민간투자사업인데도 투자자가 투자원금을 안정적으로 회수할 수 있도록 불공정 계약을 맺었다”며 시를 비난했다. 시민모임은 이어 “경전철 쪽과의 6차례 협상 과정, 파산에 따른 법적 대응 방안, 파산 신청과 결정 뒤 경전철 운영 방안, 시설 인수 전 운영비 부담 방안, 해지금 지급 방법 등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지난 5일 기자간담회에서 “어떤 상황에서도 시민의 교통 편익을 위해 경전철 운영을 중단할 수 없다. 사업 시행자가 경전철을 멈추면 법적, 행정적 모든 조처를 취해 시민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경만 기자 mani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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