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전국일반

상지대 비대위 “편호범 재단 이사장 즉각 사퇴” 요구

등록 2017-01-18 17:44수정 2017-01-18 22:02

학교·재단 주요 보직에 김문기 쪽 인사 앉혀
상지대 비상대책위원회가 18일 오전 강원 원주 상지대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편호범 이사장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상지대 비대위 제공
상지대 비상대책위원회가 18일 오전 강원 원주 상지대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편호범 이사장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상지대 비대위 제공
학내 분규 해소를 위해 파견된 상지대의 임시이사회가 출범 한 달도 안 돼 ‘이사장 사퇴’ 요구에 직면했다. 이사회가 사실상 검증 없이 대학 입맛에 맞는 ‘친김문기 쪽’ 인사를 한 것이 빌미가 됐다.

상지대 교수협의회·총학생회·노조 등이 꾸린 비상대책위원회는 18일 오전 강원 원주 상지대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학비리 세력을 비호하는 편호범 이사장은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비대위는 “편 이사장은 첫 업무를 김문기씨 면담으로 시작했다. 그 뒤 첫인사로 김문기 쪽 측근이며 구성원 탄압의 주범을 사무처장에 임명했다. 이는 구성원을 배반하고 상지대를 새 분규 상황으로 몰아가는 조처”라고 비판했다.

앞서 편 이사장은 지난 5일 남윤경 사무처장, 지난 16일 김기동 법인사무국장을 각각 임명했다. 비대위는 “남 사무처장은 김문기씨가 2014년 총장으로 복귀한 뒤 5급으로 특별채용해 ‘김문기 측근 챙기기’ 논란이 일었던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이관섭 전국대학노조 상지대지부장은 “24년을 근무했는데 아직 6급이다. 입사 3년도 채 안 돼 직원 최고위직인 사무처장(직무대리)에 임명한 것은 이례적이다. 편 이사장이 김문기 쪽을 비호하지 않는다면 이런 인사를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법인 사무국장 인사도 비판이 나온다. 상지대 교수협의회 쪽은 “김문기 족벌 이사회 체제를 초래하는 근본 원인을 제공하고 교수협의회를 해체하려고 하는 등 절대 수긍할 수 없는 인사를 법인사무국장에 임명하는 폭거를 자행했다”고 날을 세웠다.

편 이사장의 해명이 더 큰 반발을 사고 있다. 편 이사장은 “김문기씨 면담은 의도했던 것이 아니다. 학교로 출근한 첫날 김씨가 사무실로 찾아와 얘기하길래 들었던 것뿐이다. 또 사무처장은 대학 쪽이 공석이라며 직무대행 임명을 요청해왔다. 어떤 사람인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결제했다”고 해명했다. 사실상 검증 없이 대학 쪽의 요구대로 인사를 했다고 시인한 셈이다. 또 “비대위 쪽에서 법인사무국장 교체를 지속해서 요구해 중립적인 인물로 교체한 것이다. 신임 법인사무국장의 과거 세세한 것까지는 모르지만 친김문기 쪽이라면 안 썼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상지대 노조지부장은 “구성원이 신뢰하는 사람들로 보직을 개편하는 등 대학을 시정할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김문기 쪽을 비호하는 편향적인 업무처리가 지속하고 있다. 잘못된 인사를 바로 철회하지 않으면 이사회를 거부하고, 다시 대학 정상화를 위한 투쟁의 길로 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박수혁 기자 psh@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1.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2.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3.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4.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5.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