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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하철 ‘괄호안 역 이름’ 까지 사기업에 판다

등록 2017-02-01 16:25수정 2017-02-01 16:46

지금까지 대학·병원 등 공익적 기관만 표기
노조·시민단체 “공공재 팔아 돈벌이” 비판
부산교통공사는 지난 2014년 11월5일 역명 심의위원회를 열어 부산도시철도 2호선 ‘문전역’의 이름을 ‘국제금융센터·부산은행역’으로 변경했다. 당시 시민의 교통편의를 위한 공공시설인 도시철도 역 이름에 사기업(은행) 이름을 넣은 것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 도시철도 역 이름은 상징성을 갖고 있어 해당 지역 전체에 영향을 끼친다. 대학이나 병원 등이 역 이름에 목을 매는 이유는 인지도 상승 등을 통한 홍보 효과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더구나 부산교통공사는 당시 부산은행으로부터 ‘병행 표기 역명 유상판매 운영지침’에 따른 연간 4000만~5000만원의 역 이름 사용료도 받지 않았다. 부산은행은 역명 교체 비용만 부담했다. 공사는 “명백한 특혜성 조처”라는 시민단체 등의 비판에도 아랑곳하지 않았다. 해마다 몇천억원대의 만성 적자를 내는 공사가 스스로 안정적인 수익을 포기한 것이다. 시민단체는 박종흠 부산교통공사 사장 등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지만, 검찰은 ‘혐의없음’ 처분을 했다.

부산교통공사는 8일 도시철도 ‘부기 역명’ 유상판매 입찰에 나선다고 1일 밝혔다. 부기 역명은 장전역(부산가톨릭대학교) 장산역(해운대백병원)처럼 주 역명 뒤에 붙인 괄호 안의 보조 역명을 뜻한다. 현재 부산도시철도 부기 역명은 33개 역명에 36개 기관 이름이 함께 표기돼 있다. 이전까지는 대학이나 병원 등 다중시설과 공익성 있는 기관이 교통공사 심의위원회를 거쳐 사용료를 내고 표기했다.

하지만, 공사는 지난달 4일 ‘부기 역명 유상판매 운영지침'을 개정해 그동안 도시철도의 공익성을 이유로 표기 대상에서 제외했던 사기업도 포함했다. 공사 관계자는 “공사가 만성 적자 구조를 벗어나기 위해 추진하는 ‘재창조 프로젝트’의 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에 부산지하철 노조는 “공사가 도시철도 역 이름의 공익성을 무시한 채 수익성 위주로 사업을 이끌고 있다”고 비판했다.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관계자는 “공공재인 역 이름의 공공성 강화에 나서야 할 공사가 역 이름을 팔아 돈벌이에 나섰다. 부산은행 건도 마찬가지다. 도시철도 외주화 확대, 부기 역명 사기업 입찰 허용에 이어 다음엔 무엇을 매물로 내놓을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김영동 기자 yd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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