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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파괴 논란’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설치 행정절차 착수

등록 2017-02-03 11:38수정 2017-02-03 14:40

울산시·울주군 환경영향평가 초안 환경청에 제출
반대대책위 “낙동정맥 등산로 침범·돌풍 위험”
시 “관광산업 핵심…지역경제 활성화 기여할 것”
울산광역시와 울주군이 시민·환경단체들의 반발을 무릅써가며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설치 사업을 추진하면서 3일 관련 환경영향평가 초안서를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제출했다.

울산시는 “이달 중 낙동강유역환경청과 환경영향평가 초안에 대한 본격 협의에 들어가 사업 실시·시행계획 등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예측·평가하고, 환경영향을 없애거나 줄일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와 군은 3월 초까지 환경영향평가 초안 협의가 끝나면 바로 행정자치부에 중앙투자심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환경영향평가 대상 케이블카 노선은 울주군 상북면 영남알프스 복합웰컴센터에서 간월재 동쪽을 잇는 1.85㎞ 구간이다. 애초 시와 군은 영남알프스 복합웰컴센터에서 신불산 정상 서북쪽을 잇는 2.46㎞ 구간의 노선을 계획했다. 하지만 이 노선이 자연공원법(제23조의2 생태축 우선 원칙)과 ‘백두대간·정맥 환경평가 가이드 라인’에 위배돼 시민·환경단체는 물론 낙동강유역환경청의 반대에 부닥치자 지난해 7월 군립공원위원회를 열어 노선을 바꿨다. 케이블카 설치는 울산시와 울주군이 사업비를 절반씩 분담하는 공공개발 방식으로 추진되는데, 노선 변경에 따라 사업비 규모도 587억원에서 490억원으로 줄었다.

이와 관련해 지역 시민·환경단체들로 꾸려진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설치 반대대책위원회’는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노선을 변경해 낙동정맥 핵심지역을 피했다고 하지만 상부정류장과 관찰 데크, 녹지 등이 1만1939㎡(3600평)를 차지해 낙동정맥 핵심지역 등산로와 연결되면서 이를 침범하게 돼 있다”고 지적했다. 또 “활성단층대로 밝혀진 양산단층대에서 불과 4㎞밖에 안 떨어진 데다 돌풍 위험의 우려도 있고, 노선을 옮기면서 조망경관마저 나빠져 적정 탑승객을 제대로 확보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도 했다.

울산시 관광진흥과 관계자는 “케이블카 사업은 울산 관광산업의 핵심사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탑승 조망권, 이용객 만족도, 관광자원 연계성, 접근성 등 입지적 타당성과 경제성을 고려해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동명 기자 tms13@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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