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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하고 늦더라도 안전 먼저’ 서울지하철 대책 강화

등록 2017-03-08 15:46수정 2017-03-09 09:51

서울시 ‘정시보다 안전’ 안전보강대책 발표
7호선 2인승무 시범실시…안전인력 보강
평일 막차 새벽 1시서 30분 단축도 검토
서울시가 지하철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향후 지하철 고장 때 관제보고보다 기내안내를 선행하도록 했다. 또 안전조치로 열차가 다소 지연되어도 책임을 묻지 않기로 했다. 정비 시간 확보를 위해 막차시간도 30분 당기는 방안을 검토한다. ‘속도’ 본위의 시민 문화가 함께 개선되지 않고선 안착이 더딜 수밖에 없는 방안들이다.

서울시는 이처럼 향후 지하철 운영의 중점을 ‘정시 운행’에서 ‘승객 안전’으로 옮기며 인력·시스템 등을 보강하는 내용의 ‘서울 지하철 안전보강대책’을 8일 발표했다.

우선 차량이 고장났을 때 승무원은 승객 안내방송을 관제보고보다 먼저 하도록 의무화한다. 관제보고를 앞세워온 비상매뉴얼이 지난 1월 잠실새내역 화재사고 때 논란이 된 데 따른 개선책이다. 승강장 내 열차사고 발생시 승객을 차 안에 대기시키지 않고 출입문을 모두 열고 대피를 유도하도록 바꾼다. 역무원·관제사 등 역할별 행동요령도 구체화할 예정이다. 승객의 비상시 대피요령을 알기 쉽게 담은 ‘시민안전 행동매뉴얼’을 만든다.

서울시는 그간 ‘정시 운행’을 중시해왔다. 연착 등에 대한 시민 불만이 컸기 때문이다. 그러나 안전을 위해선 때로 ‘속도’나 ‘편의’를 양보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서울 지하철은 40년 동안 정시 운행을 기준으로 운영해왔지만, 지난해 5월 구의역 사고를 계기로 안전이란 가치를 중심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판단했다”며 “행정자치부의 지하철 운영기관 평가 기준도 현재 정시 운행에서 안전으로 바꾸기 위해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하철에 이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안전조치를 충분히 마친 뒤 운행을 재개하도록 바꾸는 만큼, 운행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기관사에게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의미다.

전동차 정비와 유지보수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현재 평일 오전 1시까지 연장 운행하고 있는 지하철 심야 운행시간을 30분 단축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대신, 저소득층 이용객이 많은 첫차 시간을 새벽 5시로 30분 당기는 방안이 함께 검토 중이다.

1인 승무제로만 운행해온 5~8호선에서는 처음으로 2인 승무제를 시범 실시한다. 업무부담이 크고, 안전운행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내부 목소리가 컸기 때문이다. 기관사와 지원인력 104명을 추가로 확보해 7호선 일부 구간에서 5월까지 운영한 뒤 확대 여부를 판단한다는 계획이다.

안전관리인력도 역마다 2명씩 모두 556명으로 늘리고, 지하철 보안관은 50명을 충원한다. 이달 안에 5~8호선 승강장 안전문(PSD) 기술인력 175명도 추가 채용한다.

원낙연 임인택 기자 yann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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