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구리시 범시민공동대책위원회’가 지난 5일 구리시청 앞에서 고속도로 통행요금 인하와 갈매새도시 방음벽 설치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구리시 제공
경기도 구리시와 범시민공동대책위원회가 최근 개통한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총길이 50.6㎞)의 통행요금 인하와 갈매새도시 구간에 터널형 방음벽 설치를 요구하는 내용의 10만명 서명운동에 나섰다고 14일 밝혔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구리∼포천 고속도로의 비싼 통행료는 민간사업자의 경제논리에 의한 비정상적인 횡포”라며 “고속도로가 지나는 지자체와 공동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백 시장은 “구리~포천 고속도로는 5년간 2조8723억원을 투입한 민간투자사업이지만 여기에는 1조2895억원이라는 국민 세금이 포함돼 있어 사실상 국책사업과 같은 성격”이라며 “고속도로 개통 이전에 갈매새도시 주민들이 소음피해 예방을 위해 방음벽 설치를 요구했으나 묵살당했다”고 주장했다.
구리시는 지난 3일 통행료 인하를 촉구하는 내용의 공문을 국토교통부에 보냈으며, 5일엔 범시민공동대책위원회가 시청 앞에서 통행료 인하와 갈매동 구간 방음벽 설치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구리시와 대책위는 서명이 마무리되는 대로 연명부를 관련 부처에 보내고 대규모 시위를 벌일 계획이다.
경기도 구리시 시정자문위원들이 지난 5일 회의를 긴급 소집해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인하와 갈매새도시 방음벽 설치를 촉구하고 있다. 구리시 제공
앞서 포천시와 포천시의회, 남양주시도 비싼 통행료 책정에 항의하고 정부가 애초 약속한 도로공사 운영 고속도로 요금의 1.02배 수준으로 통행료를 내려줄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지난달 30일 개통한 구리∼포천 고속도로는 국토교통부와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5년간 총 2조8723억원을 들여 구리∼포천 신북에 건설했다. 사업비 가운데 1조2895억원은 세금으로 충당했다.
그럼에도 본선 44.6㎞를 이용하는 통행료가 도로공사의 1.2배 수준인 3800원으로 비싸게 책정돼 도로가 지나는 경기북부지역 지자체와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구리, 포천, 남양주, 양주 등 경기북부 지자체들은 통행료 인하를 위한 대규모 시민운동을 예고해 통행요금 인하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박경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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