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고양지역 30여개 시민단체·생협·정당 대표들이 30일 고양시청 앞에서 ‘김포관산간 도로 백지화를 위한 고양시민공동대책위원회’ 출범식을 진행하고 있다. 박경만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경기도 고양시의 상징적 공간인 고봉산에 터널을 뚫어 통과하는 김포~관산간 도로 건설을 추진하자 고봉산을 지키기 위한 고양시민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고양시민회 등 30여개 시민사회단체와 생협, 진보정당 회원들은 30일 고양시청에서 ‘김포관산간도로 백지화를 위한 고양시민공동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강도 높은 반대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기자회견에서 “고양시는 미세먼지 수치 전국 10위권으로, 시민들은 날로 악화되는 대기질에 위협을 느끼고 있다. 김포~관산도로는 고양시민에게 치명적인 대기질 피해를 야기할 뿐, 고양시의 교통분산 효과가 극히 미미한 도로”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도로 개통으로 주민이 겪을 재산상 손실과 소음·미세먼지 등 광범위하고 영구적인 피해가 예상됨에도 고양시장은 이 도로 계획에 협력해왔다”며 “공익성이 낮고 해악이 큰 김포~관산도로의 고양시 구간을 원천봉쇄하라”고 시에 촉구했다.
경기도 고양지역 어린이들이 지난 26일 고양시 중산동 안곡습지공원에서 고봉산 터널 반대 푯말을 달고 있다. 시민대책위 제공
시민들은 고양시가 인구를 늘리기 위한 무분별한 개발정책으로 환경오염과 녹지 훼손이 이미 심각한 상태라며 남은 자연에 대한 보전을 요청했다. 조정 고양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는 “고양시민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도로가 고봉산을 관통하고 환경을 파괴하는 것을 두고 보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평수 고양도시농업네트워크 대표는 “고양시의 인구 늘리기 정책으로 각종 개발 허가가 이어지면서 논과 밭, 녹지의 파괴가 가속화되고 있다. 고봉산 터널 노선도 애초 검토지역의 막개발로 인한 보상문제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주민설명회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김포~관산도로 사업 시행자인 토지주택공사는 파주시 운정3지구의 광역교통개선 대책의 하나로 이 도로를 건설하면서 애초 검토한 성석동~문봉동 직선 통과 노선 대신 고봉산 자락에 3개 터널을 뚫어 우회하는 노선으로 변경해 지난달 17일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를 마쳤다. (<한겨레> 8월9일치 12면)
김포관산간도로 백지화를 위한 고양시민대책위원회 회원들이 지난 26일 고봉산 입구에서 고봉산 터널 공사 반대 서명을 받고 있다. 시민대책위 제공
뒤늦게 이 사실을 알게된 시민들은 매 주말마다 고봉산 등산로와 중산마을 등에서 ‘고봉산 터널 반대’ 리본과 푯말을 붙이고 서명운동을 벌여 한 달 만에 5천여명이 반대서명에 참여했다.
임병세 시민대책위 공동대표는 “토지주택공사가 사업비를 500억원 가량 절감하기 위해 애초 검토한 노선을 변경했는데 고양시가 고봉산을 훼손해가며 왜 협조를 하는지 황당하다”며 원점 재검토를 촉구했다. 이에 고양시는 “토지주택공사에 행정절차 보류를 요구했다. 시민대책위 등과 협의해 민·관·정 협의체를 구성, 운영하고 시민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글·사진 박경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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