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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싸고 울산 ‘들썩’

등록 2019-05-08 14:52수정 2019-05-08 15:03

현대중, 중간지주회사 만들어 서울 이전 추진
노조, 부분파업·상경집회 등 저지투쟁 나서
시민단체 “빈껍데기 하청공장만 남는 꼴” 반발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8일 현대중공업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저지와 노동자 생존권 보장을 위한 투쟁을 결의했다. 회견에 앞서 박근태 현대중공업지부장이 결의를 다지는 삭발을 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 제공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8일 현대중공업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저지와 노동자 생존권 보장을 위한 투쟁을 결의했다. 회견에 앞서 박근태 현대중공업지부장이 결의를 다지는 삭발을 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 제공
대우조선해양의 인수를 추진하는 현대중공업이 법인분할을 통해 중간지주회사를 만들어 서울로 본사를 옮기려 하자 노조는 물론 현대중공업 본사가 있는 울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빈껍데기 하청공장만 울산에 남는 불균형 분할”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울산시도 중간지주회사의 울산 존속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8일 울산 동구 현대중공업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저지와 노동자 생존권 보장을 위한 투쟁을 결의했다. 현대중공업지부 등은 회견에서 “하루아침에 일하던 회사가 바뀌는데 회사 쪽이 당사자인 노동자와 노조가 알아야 할 법인분할 계획서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고용과 단협을 승계하겠다면서도 이런 내용이 담겨있을 계획서 공개를 요구에 아무런 답변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 “정몽준-정기선 일가는 2017년 지주사 체제로 전환해 지배구조를 강화하고, 이제 법인분할을 통해 더 많은 이익을 가져가는 3세 경영승계 체계를 완료하려 한다”며 “법인분할 주주총회를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결의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 7일 현대중공업의 법인분할 추진과 관련한 담화문을 발표하고 법인분할에 따른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속을 촉구했다. 울산시 제공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 7일 현대중공업의 법인분할 추진과 관련한 담화문을 발표하고 법인분할에 따른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속을 촉구했다. 울산시 제공

박근태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장은 이날 회견에 앞서 삭발을 단행했다. 노조는 16일 부분파업과 투쟁출정식을 시작으로, 주주총회가 열리는 31일까지 상경투쟁과 영남권 노동자 결의대회 등을 벌여나가기로 했다. 울산지역 20여개 시민사회·노동단체와 정당 등도 지난 7일 지역대책위를 결성해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중단을 위해 120만 시민과 함께 싸워나갈 것”을 결의했다. 대책위는 “현대중공업 법인분할은 서울에 본사를 둔 중간지주회사 한국조선해양㈜을 만들어 현대중공업 자산 50%를 넘기고, 현대중공업은 부채 95%를 고스란히 떠안는 비상장 기업에 빈껍데기 하청공장으로 만드는 불균형 분할이다. 재무구조가 좋은 한국조선해양을 통한 고배당 정책으로 정몽준·정기선 총수일가의 상속자금 마련에 도움을 주는 구조”라고 주장했다.

송철호 울산시장도 담화문을 발표하고 "현대중공업은 지난 46년간 울산에 본사를 두고 조선·해양플랜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울산과 함께 성장해온 명실상부한 향토기업이다. 이에 따른 사회적 책임이 필요하다"며 법인분할에 따른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속을 촉구했다.

현대중공업 쪽은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뿐 아니라 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중공업, 그리고 기업결합 승인 뒤 대우조선해양까지 자회사로 두는 중간지주회사이자 그룹 조선사업의 투자·엔지니어링 등을 담당하는 회사로 서울에 본사를 두는 것이 효율적이다. 분할 후에도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 지분 100%를 가진 주주로서 부채 변제에 연대책임을 지며, 현대중공업은 변함없이 울산에 본사를 두고 기존 사업을 그대로 맡게 된다"고 밝혔다.

신동명 기자 tms13@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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