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통공사 노동조합이 지난달 30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승무노동자 목숨 앗아가는 인력 문제 해결을 위해 조직 재진단을 실시하라”고 인천시에 촉구하고 있다.
인천교통공사 소속 승무노동자 사망 사고와 관련해 교통공사 노조가 “현장인력 부족에 따른 예견된 인재”라고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가 ‘공사 조직 진단’ 재검증에 나선다. 지난해 조직 진단에서 공사가 현장인력 228명(노조 380명 요청) 증원을 요청했지만, 인천시는 조직 진단을 바탕으로 20명만 충원토록 해 갈등을 빚어왔다.
13일 인천시 등의 말을 종합하면, 시는 지난 9일 인천교통공사노조와의 면담에서 지난해 3월 진행한 ‘교통공사 적정 인력 증원을 위한 조직 진단’을 이달 말까지 재검증하기로 합의했다. 다만, 재검증 결과에 대해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외부 전문기관을 통한 조직 진단 연구용역 등을 거쳐 적정 인력 규모를 산정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해 시의 조직 진단 과정에서 공사는 법정 안전관리기준 강화와 주 52시간 법정 근로시간 준수 등을 고려해 228명 증원을 요청했다. 그러나 노조는 당시 “인천도시철도 운영 인력은 1㎞당 24명으로 전국 최저 수준”이라며 공사보다 128명 더 많은 380명 증원을 요구했다. 도시철도를 운영하는 다른 지자체와 비교하면, 1㎞당 운영 인력은 서울 57.7명, 광주는 43.6명, 부산 33.5명으로 1.5~2배 이상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는 “공사 인력 67명의 증원 요인이 있지만, 기술·안전관리 외 기획조정·육상교통영업 등에서 47명 감축 요인도 있다”며 20명 증원을 공사에 통보했다. 당시 조직 진단에서 올해 5월 복귀한 의정부경전철 운영 파견 인력과 월미모노레일(7월 개통 예정) 운영 인력 등은 정원에 반영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이번 교통공사 조직 진단 재검증에서는 의정부경전철 파견에서 복귀한 73명을 비롯해 기술 이전에 따라 파견 유지 중인 18명(연내 복귀), 월미모노레일 신규 운영 인력 등도 포함해 적정 증원 인력을 산출할 것으로 전해졌다.
교통공사 노조는 지난달 30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에만 3명의 노동자가 업무 스트레스 등으로 숨졌다”고 주장하며 조직 진단 재검증을 요구했다. 정현목 공사 노조위원장은 “조직 슬림화에 따른 인력 부족 탓에 아파도 병원 치료를 받으러 갈 수 없는 열악한 노동환경에 처해 있다. 현장인력은 시민의 안전과도 직결되는 만큼 충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글·사진 이정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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