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버스노조 총파업을 하루 앞둔 14일 서울 송파공영차고지에 버스가 주차되어 있다. 서울시버스노조에 따르면 노조와 사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이날 오후 3시 서울지방노동위원회 2차 조정 회의에서 막판 협상에 나선다. 노조는 15일 0시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오전 4시 첫차부터 운행을 중단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서울 버스 노사가 파업 예정일을 하루 앞둔 14일 오후 막판 담판에 나섰다. 임금 인상 등에 합의하지 못하면 바로 다음날(15일) 새벽 4시부터 서울 전역에서 버스가 멈춰선다.
서울시 버스노동조합과 사쪽인 서울시 버스운송사업조합은 이날 오후 3시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2차 조정 회의를 진행한다. 노조는 주 45시간 근무, 5.9% 임금 인상을 비롯해 정년을 61살에서 63살로 연장하고 학자금 등 복지기금 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쪽은 경영 부담을 이유로 반대하는 상황이다.
버스회사 적자를 지방정부가 보전하는 준공영제를 시행 중인 서울은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노동조건이 좋아, 파업까지 가지 않을 것이라는 낙관적인 관측이 나온다. 서울시 버스정책과 관계자는 “노조 쪽이 현재 주 47.5시간 근무에서 2.5시간을 줄이고, 그만큼의 임금을 보전해달라는 요구를 하고 있는데, 이는 충분히 협상이 가능한 부분”이라며 “절대로 파업이 안 되도록 노사 양쪽을 서울시가 설득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정부가 각 지방정부에 버스 요금 인상으로 임금 인상 재원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 서울시가 이를 거부하고 있어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는 이미 52시간 이하로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요금 인상 요인이 없다”며 “요금 인상을 전제한 어떤 협상도 없다”고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노조쪽은 요금인상과 별개로 근무시간 단축, 임금 인상 등 기존에 제시한 조건에만 맞는다면 합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서울 버스 노조 관계자는 “서울시가 버스 요금인상을 하기 어려운 것을 이해한다”며 “다만 사측이 임금 인상 등 우리가 제시한 조건을 두고 성실하게 협상에 임한다면 파업까지 가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14일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노동청에서 지방노동관서장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지방노동위 조정 영상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시는 노사 협상이 결렬돼 파업에 이르게될 것을 대비하고 있다. 예비 교통수단을 총동원하고, 등·하교, 출근 시간을 1시간 늦추는 등의 비상 대책을 준비 중이다. 서울시 비상수송대책이 시행되면 서울 지하철은 하루 186회 더 운행하고, 막차 시간을 1시간 늦춘다. 지하철 내부 혼잡을 줄이기 위해 출퇴근 집중 운행을 각 1시간씩 늘려, 차량 간 간격을 줄인다. 비상시 즉시 투입할 수 있도록 비상대기 전동차 15편성 대기시키고, 혼잡도가 높은 환승역 등을 중심으로 질서유지 인력 2100여명을 투입할 예정이다.
마을버스는 예비차량을 최대한 투입하고, 첫차와 막차시간을 앞뒤로 30분씩 연장 운행해 평소대비 운행횟수를 하루 3124회 늘리고, 일부 시내버스 노선은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자가용이나 택시로 수요를 분산시키기 위해 파업 기간 동안은 개인택시 부제를 해제해 하루 평균 1만3500대의 택시를 추가 공급하고, 승용차 요일제도 한시적으로 해제한다.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에는 시내 초·중·고등학교와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에 파업기간 중 등교 및 출근시간을 1시간 조정해 줄 것을 해당기관에 요청할 계획이다. 시는 “파업참가 운전직에는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버스회사는 운행률이 낮을 경우, 시내버스 평가에 감점을 부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채윤태 기자
chai@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