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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광역버스 준공영제 ‘국고 50% 부담’ 이행해야”

등록 2021-08-18 17:06수정 2021-08-18 17:25

국회 국토교통위·예결위 의원들에 서한 발송
서울과 수도권을 오가는 광역버스의 모습. 경기도 제공
서울과 수도권을 오가는 광역버스의 모습. 경기도 제공

이재명 경기지사가 ‘광역버스 준공영제 국고 부담 50% 합의 이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경기도는 18일 “이 지사가 관련 서한문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보냈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서한문에서 ”정부는 경기도와 합의한 광역버스 준공영제 국고 부담 50%를 이행해야 한다. 광역버스는 광역철도 구축이 완전히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핵심적 교통수단이나 지자체 간 노선협의 갈등, 수익성 저하로 적시 공급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운행 중단이 우려되는 취약한 구조를 놔둔다면 수도권 교통 여건은 더욱 나빠져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 지사는 “국회 차원에서 준공영제 국고 부담 50% 합의 이행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협력해주길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2019년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주 52시간제가 시행되자, 국토교통부는 경기도에 버스업계 경영개선을 위한 요금인상을 요구했다. 이에 경기도는 버스요금을 인상하면서 국토부와 광역버스 국가사무 전환 및 준공영제 시행에 합의했다. 이어 지난해 9월 후속 절차로 광역버스 준공영제 비용의 50%를 국고로 부담하는 것에 합의하고 12월 광역버스 사무를 국가사무로 전환했다.

그러나 올해 정부예산에는 30%의 국비만 배정됐고, 내년 정부 예산안 편성과정에서도 경기도와 국토부가 합의한 ‘국비 50% 편성안’은 기획재정부의 ‘기준보조율(30%) 준수’를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대해 경기도는 다른 광역 교통수단의 국고 부담률(광역철도 70%, BRT 50%)과 비교해 턱없이 낮은 수준으로 내년 예산안 편성 때 합의한 대로 국비 50%가 배정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경기도는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운송업계 상황을 고려해 3700억원에 달하는 경상적 지원과 함께 경기도형 버스준공영제인 ‘경기도 공공버스’ 사업을 전면 확대해 추가로 1772억원을 버스업계에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기성 기자 player009@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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