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가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자의 정책공약에 대한 여론조사를 한다. 인수위가 여론조사를 통해 정책공약에 대한 도민들의 의견을 직접 묻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는 “오는 27일까지 공식 누리집을 통해 ‘김동연 당선인의 공약에 대한 도민의 의견을 여쭙니다’라는 제목으로 당선인 정책공약에 대한 경기도민 선호도 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선거 기간 중 도민에게 약속한 사안에 대한 관심과 기대·우선순위 등에 대한 여론 수렴을 통해 도민들의 뜻이 최대한 도정에 반영되도록 하겠다는 뜻이다.
여론조사는 크게 ‘도민의 삶을 바꾸는 공약’, ‘도민 생활을 바꾸는 공약’ 등 2개 항목으로, 각 항목은 △가장 관심이 가는 공약 △실현된다면 가장 기대가 되는 공약 △가장 우선 추진돼야 한다고 생각하는 공약 등을 묻는 3개 질문으로 꾸려졌다.
‘도민의 삶을 바꾸는 공약’은 △성남서울공항, 수원 군공항 통합 이전해 경기국제공항 건설 △1기 새도시 재건축·리모델링 특별법 추진 △경기북부 특별자치도 설치 △무주택자, 청년, 신혼부부 반값주택 공급 △지티엑스(GTX) 노선 연장 및 신설 △신중년(5060) 재취업기술교육 제공- 50플러스재단 설립 등 6개 공약이다.
또 ‘도민의 생활을 바꾸는 공약’에는 △교통생활복지 4대 프로젝트 (택시 환승할인제 실시, 심야버스 확대, 시내버스비 200원 인하,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18살 이상 누구나, 학비 없이 배울 수 있는 디지털 스타트업 창업 사관학교 설립 △경기지역화폐 10% 상시 할인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 전면 확대 △미끄럼방지 패드 설치 등 어르신 안심 하우징 사업 △등하굣길 교통봉사를 공익 일자리로 대체 등 6개 공약이 포함됐다.
인수위는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도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라며 “도민들의 관심과 기대가 높게 나타난 공약을 중심으로 이행 계획을 마련해,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여론조사 참여를 원하는 도민은 민선 8기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 공식 누리집
(https://www.gg.go.kr/8th-gginsu/main.do)에 접속해 ‘관심정책 투표하기’ 또는 ‘투표하기’, ‘관심정책’을 누르면 된다.
김기성 기자
player009@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