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우로 인해 한강 수위가 급격히 상승했던 지난 8월9일, 서울 여의도 63스퀘어에서 바라본 한강이 흙탕물을 머금고 흐르고 있다. 강창광 선임기자 chang@hani.co.kr
지난 8월 기록적인 폭우로 침수피해를 겪은 서울시가 앞으로 10년간 3조5천억원을 새로 투입해 수해안전망을 강화하는 대책을 내놓았다.
서울시가 6일 발표한 ‘수해안전망 추진전략'(2022~2032)을 보면, 2012년에 마련한 ‘방재성능목표’(시간당 처리 가능한 최대 강우량)가 바뀐다. 현재 시간당 95㎜에서 100㎜로 상향 조정되고, 침수취약지역인 강남역 일대는 110㎜까지 기준을 끌어올린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새로 만들어지는 모든 방재시설은 상향된 기준에 맞게 설계되어야 한다. 서울시는 대심도 빗물배수시설 신설에 그치지 않고 빗물펌프장과 하수관거 등 침수우려 지역에 있는 기존 방재시설도 새 기준을 충족할 수 있게 증설과 정비 작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해 침수 상황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경고 시스템도 갖출 계획이다. 침수취약 도로와 반지하 주택, 지하주차장 등 침수우려 주거지역에는 전국 최초로 ‘침수 예·경보제’를 도입한다. 반지하 등 침수취약 가구 가운데 장애인, 노인 등이 있어 긴급대피가 어려운 집에는 돌봄공무원을 1 대 1로 지정해 대피와 복구를 돕기로 했다.
지난 폭우 당시 인명피해가 발생했던 맨홀에도 연말까지 추락방지시설 1만개를 설치한다. 지하철 전 역사 출입구에는 내년 5월까지 차수판(물막이판)이 설치된다. 아파트 지하주차장 등에 차수시설 설치를 의무화하는 법 개정도 추진한다.
한유석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이 6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서울시 더 촘촘한 수해안전망 추진전략’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시는 이번에 내놓은 대책을 이행하는 데에 6조2천여억원이 들어간다고 밝혔다. 1조5천억원이 투입되는 대심도 빗물터널은 필요 자금의 25%는 국비에서 지원받기로 했지만, 나머지 예산은 시에서 스스로 마련해야 한다.
한유석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대심도 빗물터널 예산은 국비 지원 비율을 50%로 늘려달라 요청하고, 다른 대책은 필요하다면 기금과 지방채를 활용해 사업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손지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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