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고와 질병에 시달리다 숨진 이른바 ‘수원 세 모녀’ 사건 대책 중 하나로 운영하는 ‘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과 ‘긴급복지 위기상담 콜센터’를 통해 들어온 민원 대다수는 ‘생계 지원 요청’인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경기도 설명을 종합하면, 도는 지난해 8월25일 긴급복지 핫라인과 콜센터를 가동한 이후 지난달 31일까지 4개월여 동안 1203명으로부터 전화·문자를 접수해, 이 중 833명을 지원했다. 분야별(중복 포함)로 보면, ‘생계 지원’이 783명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의료’ 309명, ‘채무’ 194명, ‘주거’ 149명, ‘일자리’ 47명, ‘기타(교육 등)’ 266명 등이었다. 수원(77명), 부천(60명), 안산(55명), 시흥(49명), 성남(48명) 등에서 많이 접수됐고, 연령별로는 40대(288명)과 50대(264명)가 중심을 이뤘다. 10대 신청자도 7명 있었다.
도는 심층 상담을 진행한 349명을 대상으로 위기 사유를 살펴본 결과, 실직·사업 실패로 인한 소득 상실이 83명으로 가장 많았고, 중한 질병 또는 부상(59명), 채무(46명), 주소득자 사망(19명) 등이 뒤를 이었다.
김능식 경기도 복지국장은 “주변에 어려운 위기 이웃을 발견할 경우 주저하지 말고 긴급복지 위기상담 핫라인과 콜센터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연락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은 010-4419-7722번이며, 긴급복지 위기상담 콜센터 전화는 031-120번이다.
김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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