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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수도권

‘도로 위의 공중도시’ 서울시 밑그림 나왔다

등록 2019-08-06 04:59

북부간선도로 500m 구간 위에
10월 설계안 마련 2025년 입주
청년 1인가구·신혼부부 1000채
친환경 공법, 소음·진동 등 해결
북부간선도로 입체화 후 열린 공간, 입체 보행로, 공공주택 등이 조성된 상상도. 서울시 제공
북부간선도로 입체화 후 열린 공간, 입체 보행로, 공공주택 등이 조성된 상상도. 서울시 제공
서울 북부간선도로 위에 공공주택 1천채를 짓겠다는 서울시의 구상이 본격화한다.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북부간선도로(신내IC~중랑IC) 약 500m 구간 위에 인공대지를 만들어 공공주택을 짓는 내용을 뼈대로 한 ‘콤팩트 시티’ 조성 사업을 벌인다고 5일 밝혔다. 2021년 공사에 들어가 이르면 2025년에 입주를 시작할 것으로 전망된다.

콤팩트 시티에는 청년 1인가구와 신혼부부 중심의 공공주택 1천채와 공원, 보육시설 같은 사회기반시설, 업무·상업시설과 녹지공간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시는 현재 북부간선도로에 가로막혀 있는 신내역과 신내3지구 등 주거지를 공중보행길로 연결할 계획도 내놨다.

자동차 전용도로 바로 위에 주택과 주민들을 위한 시설이 지어지기 때문에 안전문제를 비롯해 소음·진동·먼지 등 생활환경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그러나 서울주택도시공사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

공사는 소음·진동으로 인한 주민 피해를 막기 위해 도로 위에 ‘벽체 형태’의 데크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 형태는 기둥 형태에 견줘 소음 차단 효과가 큰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인공대지 아래인 터널 안에 흡음판, 방진패드 등 차량진동 차단·저감장치를 설치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인공대지 아래 북부간선도로의 환기를 위해 적정한 환기 및 정화 시스템도 도입한다.

사유지 보상비를 포함한 총사업비는 약 4213억원으로 추산된다. 공사 관계자는 “기술 발달로 인공대지 공사단가가 서울 2종 일반주거지역 토지를 매입하는 비용보다 저렴하다. 서울의 사유지를 매입하면 인공대지 위에 건물을 짓는 것보다 40~70% 정도 매입 비용이 더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북부간선도로 상부 인공대지 조성 뒤 단절된 지역의 연결 복원 상상도. 서울시 제공
북부간선도로 상부 인공대지 조성 뒤 단절된 지역의 연결 복원 상상도. 서울시 제공
유럽 등에서는 이미 1970년대부터 도로 위 공간을 주거·상업·사무 공간으로 복합 활용하고 있다. 프랑스 파리에 있는 파리 17구 외곽순환도로 위 복층도시, 네덜란드 로테르담의 큐빅하우스, 홍콩의 카오룽베이 데포(depot)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아우토반’ 위에 지은 독일 베를린 슐랑겐 아파트는 기초 뼈대를 고속도로와 서로 다른 독립된 구조로 만들어 터널에서 올라오는 소음과 진동을 약화시켰다. 철도차량기지 터 위에 지은 일본 니시다이 주택단지의 경우, 1970년대에 지어졌지만 흡음재 부착 및 내진 보강공사를 하고, 차고 안 전철 주행속도를 시속 15㎞ 이하로 제한하는 등의 조처로 소음·진동 피해를 크게 줄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독일 베를린 슐랑겐 아파트(Schlangen Apartment). 서울시 제공
독일 베를린 슐랑겐 아파트(Schlangen Apartment). 서울시 제공
국내에서는 악기 상가인 서울 종로구 낙원상가가 대표적인 도로 위 건물이다. 1969년에 지어진 낙원상가 아래로는 종로구 안국동에서 종로2가를 잇는 삼일대로가 지난다. 지하 1층(전통시장), 지상 15층(6층부터 아파트)인 낙원상가 아래는 빛이 잘 들지 않아 어두운 공간에 차량과 오토바이, 보행자 등이 뒤섞여 있다. 요즘 건물과 달리 기둥이 많아 사고 위험이 높다는 지적이 나온다. 주상복합건물인 낙원상가가 지어질 때만 해도 도로법이 미비해 도로 위에 건물을 세우는 것은 제한되지 않았다. 그러나 1970년 관련법이 제정되면서 도로 위 공간 개발은 육교 등 공공시설물에만 허용된다. 이번에 추진되는 공공주택도 같은 맥락에서 허용되는 것이다.

북부간선도로 ‘콤팩트 시티’ 조성 위치. 서울시 제공
북부간선도로 ‘콤팩트 시티’ 조성 위치. 서울시 제공
시는 주민들 의견을 수렴해 연내 지구 지정을 마무리하고, 오는 10월 국제현상설계공모를 통해 설계안을 채택한다. 2020년 지구계획 및 주택건설사업 승인 뒤 실시설계를 거쳐 이르면 2021년 착공이 목표다.

채윤태 기자 cha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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