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한 중학교가 자유학기 진로체험활동을 하면서 대기업의 홍보성 자료를 썼다는 지적이 나왔다.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6일 “광주 한 중학교의 1학년 자유학기 진로체험교육에서 한 대기업 카드사가 데이터 과학자 업무를 체험한다는 명목으로 제작한 홍보성 프로그램이 활용됐다”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온라인 교육이 진행되는 동안 자료 하단에 카드사의 로고가 노출됐고, 특정 체크카드의 특징과 장점을 홍보하는 내용이 포함됐다”고 지적했다.
이 학교는 지난 1일 학생들한테 수학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경험을 제공한다며 이 카드사의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을 수업에 활용했다. 이 프로그램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 채굴 활동을 보여준다는 명목으로 만들어졌다. 이 단체는 “자유학기제 수업이 기업들의 노골적인 홍보기회로 악용되고 있어 점검과 감독이 필요하다”며 “게임기반교육, 빅데이터, 알고리즘 등 현란한 표현들로 치장되었지만 주된 의도는 기업홍보라는 것을 알아채기는 어렵지 않다”고 강조했다.
박고형준 상임활동가는 “데이터 기술을 선점한 대기업들이 공익을 포장해 학교 현장으로 제한 없이 넘나들어서는 안 된다”며 “강연자들도 교원 자격이 없는 관련학과 아르바이트 대학생이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 단체는 △대기업 광고 등을 담은 외부 강의 프로그램 실태 파악 △자유학기제 지원하는 공적 프로그램 개발 △외부 수업의 강의 내용과 강사 자격 등 가이드라인 마련 등을 광주시교육청에 촉구했다.
한편, 미국 콜로라도대 국가교육정책센터는 2019년 보고서를 통해 “미심쩍은 가정에서 출발한 맞춤화 온라인 학습기술이 업계의 이익을 위해 학생들의 학습환경을 위협하고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안관옥 기자
okahn@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