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섬주민협의회는 지난 3일부터 연안 여객선의 완전한 공영제 시행을 촉구하는 국민청원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신안군청 제공
섬 주민들이 여객선 공영제를 시행하라는 국민청원에 나섰다.
전국섬주민협의회는 17일 “청와대 누리집에 ‘섬으로 들어가는 여객선은 대중교통이 아닙니다’라는 제목으로 섬 주민의 이동권 보장을 촉구하는 청원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협의회는 “지난 3일부터 2주일 동안 5100여명이 청원에 동의했다. 섬 주민 대부분이 인터넷에 서툴러 한 달 만에 20만명을 채우는 목표가 버겁다”고 전했다.
협의회는 “여객선은 섬으로 가는 유일한 교통수단이지만 대중교통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운행 노선과 시간표를 갖추고 다수를 운송하는 만큼 철도·지하철·버스처럼 대중교통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연안 뱃길을 사회기반시설(SOC)인 해상 도로로 봐야 한다. 선사의 수익보다 주민의 편익을 우선하는 공영제를 시행하면 섬 주민이 더 안전하고 쾌적하고 저렴하게 배를 탈 수 있다”고 강조했다.
3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는 유인도 447곳, 무인도 3000개가 흩어져 있다. 이 섬들의 교통편을 확보하는 것이 주민의 오랜 바람이다. 사진은 전남 여수시 삼산면 백도 전남도청 제공
이정호(67·제주 추자도) 협의회장은 “섬에 사람이 살게 하려면 먼저 교통이 편해져야 한다. 뭍에서 50㎞만 떨어지면 결항일이 118~68일에 이르는 현실에선 공동화를 막기 어렵다. 국민과 정부가 섬 주민 88만명의 간절한 목소리를 귀담아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지난 2월 울릉·거문·추자·흑산·백령도 등 104개 섬의 주민 500여명이 권익 향상과 정책 제안을 위해 발족한 사단법인이다.
앞서 해양수산부는 세월호 참사 뒤인 2014년 9월 여객선 공영제 계획을 발표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5월 대선 후보 인천 유세에서 여객선 공영제를 공약했지만 여태껏 진전이 없다.
안관옥 기자
okahn@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