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영남

“대구공항 지켜주세요”…통합공항 이전 반대 7일째 단식

등록 2019-12-17 16:18수정 2019-12-17 16:38

‘대구공항지키기 운동본부’ 강동필 사무총장
“대구공항 경북으로 옮기면 동네공항 전락”
강동필 사무총장이 17일 대구통합공항 경북지역 이전을 반대하며 대구시청 앞에 천막을 쳐놓고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시민의 힘으로 대구공항지키기 운동본부’ 제공
강동필 사무총장이 17일 대구통합공항 경북지역 이전을 반대하며 대구시청 앞에 천막을 쳐놓고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시민의 힘으로 대구공항지키기 운동본부’ 제공

“대구공항을 시내에서 30∼50㎞ 떨어진 경북으로 옮기면, 대구시민들이 이용하는 데 크게 불편해져요. 고속열차를 타고 인천공항으로 가든지, 아니면 김해공항을 이용할지도 몰라요. 경북으로 옮긴 대구국제공항은 동네공항으로 전락할 수도 있어요.”

국방부와 대구시가 추진하는 대구통합공항 이전에 반대하는 시민단체인 ‘시민의 힘으로 대구공항지키기 운동본부’ 강동필 사무총장은 17일 대구 중구 동인동 대구시청 앞에 천막을 쳐놓고 7일째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강 총장은 “미래는 항공의 시대이다. 항공이 도시경쟁력이다. 내륙도시인 대구에 공항은 더욱 없어서는 안된다. 연간 1만명씩 대구를 떠나는 청년들이 머물도록 일자리를 만들려면 공항은 꼭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구통합공항 이전지가 다음달 21일 경북 군위와 의성의 주민투표로 최종결정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그는 생업인 감정평가사 일을 잠시 접고 지난 11일부터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강 총장은 “대구의 공항터 690만㎡를 팔아 9조원을 마련해 이전사업비에 충당해야 한다. 이곳에 아파트 수만채와 어마어마한 물량의 상가를 지어야 한다. 공항 주변 지역의 교통난과 막개발은 물론 물량 대량공급에 따른 부동산 가격 폭락이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런 심각한 부작용이 불을 보듯 뻔한데, 70%가 넘는 시민들이 반대하는 공항 이전을 굳이 강행하는 이유를 알 수 없다. 먼 훗날 대구는 공항만 사라지고 빚더미에 올라앉을 수밖에 없는 형편에 놓인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전세계가 공항 건설에 나서 중국에는 국제공항 300곳, 베트남도 15곳을 만들고 있다. 하지만 대구는 있는 공항마저 외부로 내보내면, 전세계에서 인구 250만명이 넘는 도시 중 유일하게 공항이 없는 도시가 된다. 대구의 미래와 대구의 젊은 청년들을 위해 시민들이 나서서 대구공항을 반드시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국방부와 대구시는 다음달 21일 군위군 우보면과 군위군 소보면, 의성군 비안면 접경지역 가운데 1곳으로 대구통합공항 최종 이전지가 결정되면 설계, 사업자 공모, 착공 등 절차를 거쳐 오는 2015년까지 공항 이전사업을 끝낼 계획이다.

구대선 기자 sunnyk@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1.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2.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3.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4.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5.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