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유럽의 설계자: 생시몽·생시몽주의자]
공상적 사회주의자로 불린 생시몽과 생시몽 후예들에 관한 단편적인 지식의 늪에서 생시몽주의를 구출하고, 현실 사회주의 붕괴 이후 오히려 활성화된 서구 생시몽주의 연구 르네상스에 부합하는 우리만의 역사적 시각을 확립하려는 학문적 시도.
육영수 지음 l 소나무 l 2만8000원.
[국문학의 자각 확대]
한국 교육과 학문의 위기를 어떻게 풀 것인가를 화두로 잡고 학문하는 길을 찾아가는 국문학자 조동일 교수의 새 저작. 지은이는 “스스로 고전을 읽고 토를 달아보며 세계관 발전을 지향하는 독서”를 강조하고, 대등과 대동의 탈춤과 판소리로부터 ‘대등 창작’의 절묘한 방법론을 이끌어낸다.
지식산업사 l 2만원.
[과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생물학 여행 라군]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어떻게 과학자가 되었나? 그리스 에게해 동쪽 작은 섬 레스보스의 라군(석호)은 과학이 시작된 곳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과학을 발명하는 흥미진진하고도 기이한 과정이 생생하게 펼쳐진다.
아르망 마리 르로이 지음, 양병찬 옮김 l 동아엠앤비 l 3만8000원.
[하이데거의 사회존재론]
하이데거 존재사유를 ‘사회존재론’에 비추어 해석함으로써, 기초존재론에 대한 온전한 상을 제시한다. 하이데거 존재론 이해를 위한 실존주의, 해체주의, 현상학, 해석학 등 많은 방법들이 있었지만 여전히 불분명한 기초존재론의 핵심 개념을 일관성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하피터 지음 l 그린비 l 3만8000원.
[교육 대전환, 리더에게 묻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한민국 교육정책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 유아교육, 초·중등교육, 고등교육을 비롯해 재취업∙직업교육훈련, 평생교육, 국가교육 분야를 책임지고 있는 대표 교육기관의 리더 6인의 인터뷰 모음.
박상희∙조희연∙반상진∙나영돈∙강대중∙김진경∙윤상민 지음 l 지식의날개 l 1만6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