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헌의 그리스 로마 신화]
고전학자인 김헌 서울대 인문학연구원 교수가 대학에서 그리스 로마 신화를 강의한 내용을 집대성해 펴냈다. 그리스어와 라틴어 원전을 직접 해석하고 연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집필했다. 방대한 신화 전체를 한 권으로 개괄하고 있으며 경어체를 사용해 접근성을 높였다.
을유문화사 l 2만원.
[손석희의 앵커브리핑 1·2]
2014~2019년 손석희 앵커가 진행한 <뉴스룸>의 인기 코너였던 ‘앵커브리핑’을 모은 선집이다. 총 950편 중 284편을 뽑아 현대사의 비극, 한일 관계, 엠비(MB) 정부의 정책, 시민의 삶, 노동, 국정농단, 정당 정치, 인물, 재난 위기, 사회 부조리 등 17개의 주제로 분류했다.
손석희·김현정 지음 l 역사비평사 l 1만8000원.
[트라우마 클리너: 특수현장을 청소하는 트라우마 생존자의 이야기]
살인, 자살, 화재, 홍수, 약물 중독 등 재앙이 휩쓸고 간 자리를 치우는 작업을 하는 특수 청소 회사의 운영자 샌드라 팽커스트의 삶과 내면을 다뤘다. 작가는 4년 동안 샌드라를 따라 20여 곳의 현장을 방문하고 취재했다.
세라 크래스너스타인 지음, 김희정 옮김 l 열린책들 l 2만3000원.
[실험 쥐 구름과 별: 동물실험 후 안락사 직전 구조되다]
지은이는 약물 실험을 마치고 안락사를 앞두고 있던 실험 쥐 20마리 중 2마리를 입양한다. 구름과 별이라고 이름 붙여진, “성격이 조금 까칠하긴 했지만 한없이 사랑스러웠”던 이들을 돌보며 겪은 일들을 책으로 묶었다.
정혜원 글·그림 l 책공장더불어 l 1만1000원.
[스페이스 도슨트: 당신의 도시를 읽어드립니다]
도시계획설계 전문가인 지은이가 예술 작품을 관람객에게 설명해주는 미술관의 도슨트(안내원)처럼 도시와 건축물을 해석해주는 ‘스페이스 도슨트’를 자처하며, 서울시청 앞 광장, 제주 4·3평화공원, 문화역서울284 등 18개의 공간으로 독자들을 안내한다.
방승환 지음 l 현암사 l 1만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