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미터
사회적 거리두기의 기본 단위 1미터가 얼마만큼인지 개념을 알려 주면서, 거리 둔 사회의 모습을 보여준다. 아이들에게 1미터를 알려주기 위해 가로 길이 10센티미터인 각 페이지를 10번으로 접었다. 한 손에 앞표지, 한 손에 뒤표지를 잡고 책을 펴면 길이가 딱 1미터가 된다. 초등 전 학년.
사라고멜 글, 키아라 피카렐리 그림, 문주선 옮김/찰리북·1만1800원.
순례 주택
쫄딱 망한 수림이네는 돌아가신 외할아버지의 옛 여자친구 ‘순례’의 주택에 얹혀살게 된다. 솔직하지 못한 엄마, 얹혀사는 데 일가견이 있는 아빠, 컵라면에 겨우 물만 부을 줄 아는 언니로 구성된 수림이네 가족. 그동안 이들에게 은근히 무시당했던 순례씨는 수림이네 가족을 ‘훈련’시키겠다고 마음먹는데…. 유은실 작가의 3년 만의 신작 소설. 청소년.
비룡소·1만3000원.
그림자 어둠 사용법
초등학교 3학년 지훈이는 아빠에게 맞아서 오늘도 울고 있다. 시커먼 멍은 긴소매 옷으로 숨겼다. 지훈이의 비밀을 알고 있는 건 그림자뿐. 눈·코·입이 있고 말도 하는 그림자는 어느날 용기를 내어 울고 있는 지훈에게 말을 거는데…. 제42회 샘터 동화상 당선작. 초등 1학년 이상.
전자윤 글, 주민정 그림/샘터·1만3000원.
계절의 냄새
냄새가 품고 있는 순간들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했다. 예컨대 봄에는 “새 가방과 새 책, 새 신발의 냄새” 같은 “시작의 냄새”를, 겨울에는 “구름처럼 포근한 담요 냄새”를 보여주는 식이다. 추억을 환기하는 냄새, 계절의 바뀜을 알려주는 냄새 등을 서정적인 그림으로 담아냈다. 4세 이상.
양양 글·그림/노란상상·1만3000원.
놓지 마 어휘: 한자어①
가족의 대화를 통해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우리말 어휘를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국어 어휘 학습 만화 시리즈다. 웹툰 <놓지 마 정신줄> 정신이 가족이 등장해 우리 말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한자어 가운데 1000여개를 풀이한다. ①권은 ‘가보’부터 ‘면전’까지 어휘 280여개를 다룬다. 신태훈·나승훈 지음, 정상은 감수. 초등 전 학년.
주니어김영사·1만3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