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이하 스웨트)과 뮤지컬 <1976 할란카운티>는 미국을 배경으로 노동과 인종 문제를 다루고 있다. 우리나라와 멀리 떨어져 상관없어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끊어진 노동자의 연대, 사회적 약자를 향한 편견과 혐오는 우리 사회에서 ‘현재진행형’이기 때문이다.
이익을 추구하는 자본은 노동자의 연대를 끊어버리고, 연대가 끊긴 노동자들은 자신보다 약한 자를 향해 분노와 혐오를 내뱉는다. 별다른 문제 없어 보이던 계층과 인종 차이는 일자리를 둘러싼 갈등이 시작되면 혐오와 분노로 바뀐다.
‘빵과 장미’의 연대는 왜 <스웨트>로 이어지지 못했을까?
‘빵과 장미’는 미국의 여성·노동운동을 상징한다. 이는 1912년 미국 매사추세츠주 로런스 공장의 여성 노동자들이 열악한 노동환경을 개선해달라며 든 파업 피케팅에서 비롯한다. 그들은 ‘빵뿐만 아니라 장미를 원한다’고 적은 피켓을 들고 연대하며 파업을 승리로 이끌었다.
100여년이 지난 지금, 연극 <스웨트>는 그때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왜 연대는 깨졌을까?
연극은 2000년대 초반 펜실베이니아주 철강 도시 레딩을 배경으로 한다. 여기에 철강 공장 노동자의 쉼터 같은 술집이 있다. 고등학교 졸업 후 철강 공장에서 20년 넘게 일한 흑인 신시아와 백인 트레이시는 이곳의 단골이자 절친이었다.
하지만 관리직으로 승진해 블라우스와 정장 바지를 입을 수 있게 된 신시아와 여전히 기름때 찌든 작업복을 입어야 하는 트레이시는 계급이 갈리면서 우정에도 금이 간다.
이때 회사는 공장을 멕시코로 옮겨 인건비를 줄이려 하고, 노조는 파업에 들어간다. 회사는 인건비가 싼 히스패닉 직원들을 몰래 비정규직으로 고용한다. 술집에서 아르바이트로 일하던 히스패닉계 오스카는 비정규직 자리를 지원해 일하게 된다. 노동자들은 자본의 횡포에 끝내 무릎을 꿇고 뿔뿔이 흩어진다.
100년 전 똘똘 뭉치며 연대했던 노동자들은 왜 이렇게 달라졌을까? 연극은 그 지점을 잘 드러내 보여준다. 노동자의 ‘약한 고리’를 회사가 치고 들어왔기 때문이다. 파격적으로 신시아를 승진시킨 이유는 현장 출신에게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듣기 위해서가 아니라 노동자의 분열을 노린 것이었다. 현장 노동자의 분노는 회사가 아닌 중간관리자로 방향을 틀었다. 히스패닉계 노동자에게 비정규직으로 일하게 한 것 역시 연대를 끊어버리기 위해서였다. 뭉치면 위협이 될 수 있는 여러 세력을 서로 이간질해 분열하게 만들어 지배하는 ‘디바이드 앤드 룰’(분할통치)이었다.
자본의 분열 전략은 유효했다. 백인 노동자를 대표하는 트레이시는 분노하고 좌절한다. 그 분노는 처음엔 잘 드러나지 않았던, 흑인과 히스패닉을 향한 무시와 백인우월주의로 나타난다. 끝내 분노는 ‘혐오’로 이어진다. 노동자라는 단단한 연대는 이렇게 무너진다. 정작 싸워야 할 상대가 아닌, 자신보다 약한 자에게 분풀이한 대가는 참혹했다.
안경모 연출은 “노동 상실로 인간의 존엄성이 얼마나 파괴되는지, 그런 극한의 상황에서 타인과 손을 맞잡을 수 있는 연대의 가능성이 있는지를 이야기하고 싶었다”고 했다.
뮤지컬 <1976 할란카운티>는 미국 노동운동의 이정표가 된 켄터키주 할란카운티 탄광촌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유병은 연출은 “이 작품은 광화문 촛불집회에서 들었던 민중가요 ‘위치 사이드 아 유 온’(당신은 누구 편인가요?)에서 시작됐다”며 “‘아이 아빠로서 훗날 아이에게 무엇을 보여줄까’라는 생각에서 이 작품을 구상했다”고 했다.
뮤지컬 <1976 할란카운티> 공연 장면. 이터널저니 제공
<1976 할란카운티>는 <스웨트>와 마찬가지로 노동자와 인종 문제를 다룬다. 주인공인 백인 다니엘과 흑인 노예 라일리는 뉴욕으로 가다가 만난 할란카운티 노조위원장이 광산 회사 사장의 음모로 살해당하는 장면을 목격한다.
다니엘과 라일리가 유품을 전달하기 위해 할란카운티에 찾아오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이곳 광산 회사는 법률대리인을 앞세워 공작을 벌이고, 노동자는 서로 노-노 갈등을 키우기도 한다. 눈앞에 보이는 임금 인상에 연대가 무너지기도, 투쟁과 가정 사이에서 고뇌를 겪기도 한다.
뮤지컬은 노동자의 승리로 끝난다. 사회적 약자의 ‘승리’였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다섯명이 희생됐다. 모두 사회적 약자였다. 이런 희생은 서로 연대해 자신보다 힘없는 사람을 위해 싸우는 것, 그것이 가치 있고 좋은 싸움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장치였다.
뮤지컬 <1976 할란카운티> 공연 장면. 이터널저니 제공
유병은 연출은 “촛불시위에서 우리는 한목소리를 내고 연대하면 결국 정의는 승리한다는 걸 깨달았다”며 “뮤지컬에서 광부들이 승리한 힘 역시 마찬가지”라고 했다. 물론 그 과정에는 개개인의 결단과 희생이 필요했다.
두 작품은 미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우리 사회에 이런 질문을 던진다. ‘우리는 혐오와 편견에서 벗어나 연대할 수 있을까?’
<스웨트>는 오는 18일까지 서울 중구 명동예술극장에서, <1976 할란카운티>는 오는 4일까지 서울 중구 충무아트센터에서 공연한다.
정혁준 기자
june@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