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무용단 <다섯 오> 콘셉트 사진. 국립무용단 제공
“코로나로 많이 고생해서 사람들 삶이 피폐해졌다. 이런 현상을 작품으로 만들어보자고 했다. 제작진과 논의하는 과정에서 역병을 몰아낸 처용이 나왔다. 처용을 소환해서 메시지를 전달하면 좋겠다고 생각하며 작품을 만들어나갔다.”
국립무용단의 손인영 예술감독은 2일 서울 장충동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국립무용단은 신작 <다섯 오>를 2~5일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초연한다. 손 감독이 취임(2019년 11월) 이후 발표하는 첫 안무작이다. 애초 지난해 9월 공연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탓에 순연해 이번에 관객과 만나게 됐다. 손 감독은 “황사와 미세먼지로 환경문제에 관심을 두게 됐는데, 코로나19를 겪으며 작품 주제가 더 명확해졌다”고 설명했다.
<다섯 오>는 오방처용무, 승무, 씻김굿 등을 바탕으로 만든 ‘현대적 한국무용’이다.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환경문제를 동양의 음양오행과 접목해 풀어냈다. 역신을 막는 처용무를 통해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자연의 흐름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작품은 3막으로 짜였다. 환경이 파괴된 현재에서 음양오행의 에너지로 이어진 뒤, 공존을 위한 깨달음의 흐름으로 전개된다. 1막에서는 환경 파괴로 고통받고 불안해하는 현대인 앞에 오행과 동양적 자연관을 상징하는 다섯 처용이 등장해 오방처용무를 선보인다. 2막은 음양오행의 에너지를 만나는 무대다. 현대적인 춤사위, 승무, 씻김굿, 택견에서 영감을 받은 안무와 에너지 넘치는 군무로 오행의 순환을 재현한다. 3막에 이르러서는 인류에게 자연과 공존하는 지혜만 있다면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손 감독은 “앞으로도 전통을 기반으로 해 동시대 관객과 소통하는 작품을 많이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라예송 음악감독은 음양오행의 상징성을 담아 작곡한 음악으로 안무에 생동감을 더한다. 목탁, 꽹과리, 바라 등 다섯 원소의 특성을 반영한 악기로 음악을 만들었다. 라 감독은 “작품의 오행 요소(목, 화, 수, 토, 금)를 음악적으로 어떻게 보여줄지 고민을 많이 했다. 개량악기보다 전통악기를 사용해 오행의 각 요소를 음악으로 드러내려고 했다”고 말했다.
정민선 미술감독은 무대·의상·영상 디자인을 맡았다. 반사가 잘되는 무대를 활용해 이면의 세상을 보여주는 듯한 신비로운 공간을 연출했다. 끝없이 반복되는 구조물을 사용해 오행의 흐름을 보여준다.
티켓은 2만∼5만원, 국립극장 누리집(ntok.go.kr)이나 전화(02-2280-4114)로 예매할 수 있다.
정혁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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