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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문화일반

[2020 기대주] 사람을 끄는 호감 청년, 장동윤

등록 2020-01-05 19:05수정 2020-01-07 14:10

‘정적이고 짙은’ 인간적 매력
예능·드라마 만나며 활짝
“약자 대변하는 역할 하고파”
송가인부터 펭수까지. 2019년에는 유독 대중문화계를 뒤흔든 수많은 샛별이 탄생했다. 올해는 누가 혜성같이 등장해 판을 뒤집어놓을까. <한겨레> 문화팀이 추천한 2020년 빛날 별들을 소개한다. 여러분의 기대주도 함께 점쳐보시길.

배우 장동윤. 동이컴퍼니 제공
배우 장동윤. 동이컴퍼니 제공
사람이 가진 매력이 사람을 끈다. 2019년 장동윤은 배우로서도, 인간으로서도 자신의 매력을 시청자들에게 모두 보여줬다. 5월 예능 <가시나들>(문화방송)에서 할머니들과 스스럼없이 지내는 친손자 같은 모습으로 호감을 줬고, 9월 드라마 <조선로코 녹두전>(한국방송2)에서는 여장 남자로 나와 강인함과 연약함이란 극과 극의 연기를 선보였다. 인간적인 호감에 배우로서의 매력이 더해져 장동윤은 2016년 웹드라마로 데뷔한 지 3년 만에 배우로서 ‘이름값’을 갖게 됐다.

장동윤은 사람을 끄는 매력으로 많은 기회를 얻었다. 연예계에 데뷔한 것도 편의점 강도를 잡고 인터뷰한 뉴스가 눈에 띄었기 때문이다. 최근 서울 강남의 한 찻집에서 만난 그는 “그때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살찌고 평범한 모습이었다”고 했다. 그런데도 소속사는 그만의 뭔가를 찾아낸 셈이다.

배우를 꿈꾼 적이 없어 연기를 제대로 배우지도 않은 그가 데뷔 후 <솔로몬의 위증>, <학교 2017>, <땐뽀걸즈>까지 줄곧 주연만 맡은 것도 자신만의 색깔 때문이다. 조연은 2016년 <미스터 선샤인> 한 편뿐. <녹두전>의 한 관계자는 “연기를 어느 정도 하는데다 정적이고 짙은 그만의 분위기가 있다. 혹 연기에서 아쉬운 부분도 묘한 매력이 덮어준다”고 말했다.

장동윤은 이 모든 것이 “운이 좋았다”며 “아직도 나의 장단점을 찾고 있다”고 자신을 낮춘다. 데뷔 전 기술적인 준비는 안 됐을지 몰라도, 감정적인 건 내재되어 있었던 듯 하다. 초등학교 때부터 시를 쓴 것이 그의 내면을 채웠다. “누가 시킨 것도 아닌데 시 쓰는 걸 좋아했다”고 한다. 자작시 <빗자루> <고구마 화물열차와 검은 말> <발바닥을 보다>로 ‘청소년 소월문학상’ 시 부문 장려상을 받았고, <삼대째 내려온 카누는 지상으로 간다>로 ‘현대시문학 청소년문학상’ 금상을 받았다. 기획사들이 신인을 훈련할 때 시를 읽게 할 정도로 시는 감성 연기에 큰 도움이 된다. 그는 “끼워맞추기 같다”고 웃으면서도 “감성이 메마르지 않는데는 도움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언젠가는 시집을 내는 게 꿈이라고도 한다. “

평소 사람을 관찰하는 데 관심을 둔 것도 캐릭터를 빚는 데 도움이 됐다. 그는 “사랑, 이별 등이 아니라 환경미화원, 포장마차 주인, 노숙인, 노동자 등 주로 열심히 사는 사람들을 관찰하며 시를 썼다”고 한다. “그때의 순수함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장동윤은 2019년 <한국방송 연기대상>에서 상을 받았고, 지난해 12월 데뷔 4년 만에 처음으로 팬미팅도 했다. 존재감이 커진 만큼 2020년은 배우 장동윤을 제대로 보여줘야 한다. 그는 “부담감도 크다”지만 “일 욕심을 내서 올해보다 더 소처럼 일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일을 많이 해서 대중에게 즐거움을 주는 게 최우선 목표입니다. 일 욕심을 내다보면 저도 계속 성장해나갈 수 있다고 믿어요.” 중학교 때 <살인의 추억>을 보고 “송강호의 엄청난 팬”이 됐다는 그는 “사회 부조리를 고발하거나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작품도 하고 싶다”고 말했다.

남지은 기자 myviollet@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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