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세상은 지금 ‘글루미 제너레이션’
5월 20일 일요일 주목!이프로 = 굿모닝 세상은 지금 ‘글루미 제너레이션’
굿모닝 세상은 지금 ‘글루미 제너레이션(우울함을 즐기는 세대)’(S 아침 7시40분)=‘혼자서 하는 것을 즐긴다’ ‘다른 사람에게 마음을 쓰는 것이 싫다’ ‘내가 다른 사람과 다르다고 생각한다’…. 당신은 어디에 해당하는가. 모든 질문에 ‘오케이’한다면 당신도 글루미 제너레이션, 우울함을 즐기는 세대일 가능성이 크다. 〈굿모닝 세상은 지금〉팀이 양창순 대인관계연구소의 도움을 받아 전국 남녀 48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해보니 응답자의 60퍼센트가 글루미 제너레이션인 것으로 나타났다. 혼자 보는 영화관, 1인용 여행상품, 혼자 쓰는 가전제품, 반투명 칸막이 식당 등 그들을 겨냥한 생활환경도 바뀌고 있다. 제작진은 스스로 외톨이를 택하는 사람들의 삶을 엿보며 ‘글루미 제너레이션’이 새로운 사회 현상으로 떠오른 이유와 의미를 짚어본다.
남지은 기자 myviollet@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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