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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5.05.18 18:27 수정 : 2005.05.18 18:27

스타워즈 시리즈의 조지 루카스 감독은 영화 홍보에 깐깐하기로 유명한 인물이다. 1999년 <보이지 않는 위험>을 개봉하면서 홍보용 스틸 사진도 직접 결정했고, 사전 정보도 그가 정하는 만큼만 공개했다. 또한 영화 시작 전에 광고 상영 금지 등 까다로운 조건을 붙였다. 이번에 개봉하는 <시스의 복수>도 예외가 아니다. 스틸 사진을 직접 고르는 것으로 그치는 게 아니라 어떤 컷을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는지도 제한했고 전세계 국가의 개봉 날짜는 물론 시사 일정까지 직접 정했다. 언론 외에 일반인들을 상대로 한 시사회도 열지 않았다. 몇 년 전 아내와 이혼했을 때는 직접 고른 매체들과의 인터뷰에서 “엄마 없이 아이들을 성실하게 키우는 아버지로 그려달라”며 이미지 메이킹까지 챙길 정도였다.

고인이 된 스탠리 큐브릭 감독도 자기 영화의 홍보 내용과 방식을 직접 챙기기로 유명했다. 그러나 큐브릭과 달리 루카스의 이런 태도를 두고서 현지 언론에서 이런저런 말들이 나온다. 큐브릭 영화와 달리 <스타워즈> 시리즈는 그 자체로 거대한 산업이 됐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알려져 있다시피 <스타워즈> 시리즈의 마케팅은 영화가 비즈니스로 어디까지 뻗어나갈 수 있는지를 보여준 시금석이었다. <스타워즈> 첫 시리즈부터 마케팅과 관련상품 개발에 비상한 열정을 보여온 루카스는 장난감부터 책, 의류, 과자에 이르기까지 수백 가지 상품을 개발하거나 기존 제품과 연계해 어마어마한 돈을 벌었다. 경제전문지 <포브스> 최근호는 <스타워즈> 시리즈가 지금까지 벌어들인 돈과 앞으로 벌어들일 돈을 환산하면 200억 달러 규모에 달한다는 수치를 내놓았다. 이는 파라과이의 한해 국내총생산과 맞먹는 돈이라고 한다.

<워싱턴 포스트>는 <시스의 복수> 개봉 전부터 햄버거와 초콜릿, 시리얼 등 아이들의 코 묻은 돈을 겨냥한 상품의 포장지를 도배하거나 끼워팔기 식으로 등장하는 다쓰 베이더를 루카스에 비유하면서 “<스타워즈> 시리즈는 엔터테인먼트 판권 산업의 은하계 그 자체”라고 비꼬았다. 루카스는 몇 년 전 <스타워즈> 시리즈의 제작과정을 담은 한 텔레비전 다큐멘터리에서 의미심장한 고백을 했다. “거대한 스튜디오 시스템의 통제를 벗어나 온전한 나의 작품을 만들기 위해 열악한 환경에서도 독립적으로 영화작업을 해왔는데 이제 내 작업과 스튜디오 자체가 내가 그렇게도 혐오하던 메이저 스튜디오처럼 비대해졌다”는 게 요지였다. 그러면서도 그는 여전히 메이저 방식의 홍보와 마케팅을 꼼꼼히 챙긴다. 스스로 혐오하던 악의 세력의 편에 서서 어쩔 수 없는 운명이라는 듯 그 길을 가는 다쓰 베이더가 연상되기도 하지만, 그건 잠시다. 다쓰 베이더에서 루카스로 옮겨가는 순간, ‘비장함’이 ‘쫀쫀함’으로 바뀐다.

김은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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