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05.05.22 09:29 수정 : 2005.05.22 09:29

19일(현지시간) 칸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된 '극장전'의 이기우,엄지원,홍상수 감독(왼쪽부터)이 메인 상영관 뤼미에르 극장에서 열린 갈라상영에 앞서 레드카펫을 밟고 있다. (칸<프랑스>=연합뉴스)

제58회 칸 영화제가 벨기에 출신 다르덴형제의 손을 들어줬다.

한국 영화로는 유일하게 경쟁부문에 진출한 '극장전'(홍상수)은 수상에 실패했다.

21일(현지시간) 열린 시상식에서 에미르 쿠스트리차를 비롯한 심사위원단은 황금종려상 수상작으로 다르덴 형제의 '더 차일드'(원제 L'Enfant)를 선정했다.

대표적인 벨기에의 작가주의 감독인 장 피에르-루 다르덴 형제의 '더 차일드'는구걸과 도둑질로 살아가던 10대 후반의 두 남녀가 아이를 갖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그린 영화. 다르덴 형제는 지난 1999년 '로제타'에 이어 두 차례나 황금종려상을 차지하는영예를 누리게 됐다.

심사위원대상은 미국 독립영화 감독 짐 자무시의 '브로큰 플라워즈'에 돌아갔으며 감독상은 '히든'을 출품한 프랑스의 미하엘 하네케가 받았다.

남우주연상의 수상자는 미국의 토미 리 존스. 직접 메가폰까지 잡은 영화 '멜키아데스 에스트라다의 세번의 장례식'을 통해 처음으로 칸 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거머쥐었다.

'멜키아데스…'는 각본상(길레르모 아리아가)까지 2관왕을 차지했다.

이밖에 여우주연상은 '프리 존'(아모스 지타이)에서 열연한 이스라엘 여배우 한나 라슬로가 받았으며 아시아 영화로는 유일하게 '상하이 드림'(왕샤오솨이)이 심사위원상에 뽑혀 수상작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전체 부문 중 신인 감독에게 주어지는 황금카메라상은 '버려진 땅'의 비묵티 자야순다라(스리랑카)와 '너와 나와 우리가 아는 모든 사람'의 미란다 줄리(미국)이 공동수상했다.

올해 칸 영화제에는 '극장전'을 비롯해 '달콤한 인생'(김지운, 비경쟁부문), '활'(김기덕, 주목할 만한 시선), '조금만 더'(심민영, 시네파운데이션), '죽음의 다섯 손가락'(정창화, 클래식), '주먹이 운다'(류승완, 감독주간), '그때 그 사람들'(임상수, 감독주간), '망종'(장률, 비평가주간, 한중합작) 등 8편이 출품됐다.

이 중 '주먹이 운다'는 국제비평가협회(FIPRESCI)상을, '망종'은 비평가주간의프랑스독립영화배급협회(ACID)상을 각각 받았다.

다음은 경쟁부문 세부 수상작(자) 목록. △황금종려상 = '더 차일드'(다르덴 형제) △심사위원대상 = '브로큰 플라워즈'(짐 자무시) △감독상 = '히든'(미하엘 하네케) △남우주연상 = '멜키아데스 에스트라다의 세번의 장례식'(토미 리 존스) △여우주연상 = '프리 존'(한나 라슬로) △각본상 = '멜키아데스 에스트라다의 세번의 장례식'(길레르모 아리아가) △심사위원상 = 상하이 드림(왕샤오솨이) △황금 카메라상 = '버려진 땅'(비묵티 자야순다라), '너와 나와 우리가 아는모든 사람'(미란다 줄리, 이상 공동수상) △단편영화상 = 나그네(이고르 스트렘비트스키), 클라라(반 소워와인, 특별언급) (칸<프랑스>/연합뉴스)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