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문화 영화·애니

작년엔 겨울왕국, 올 겨울엔?

등록 2015-01-22 19:09수정 2015-01-23 09:24

한·미·일 애니메이션 3편 연달아 개봉
극장용 애니메이션이 줄줄이 개봉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애들이나 보는 거 아냐?”라고 말하는 이가 있다면 “무슨 세상 물정 모르는 소리냐”는 핀잔을 듣기 십상이다. <겨울왕국>처럼 1000만 관객을 넘긴 애니메이션도 나왔으니 말이다. 어른들도 좋아할 애니메이션 세편을 골라봤다. 앞서거니 뒤서거니 개봉하며, 한미일이 흥행 대결을 벌이는 모양새다.

디즈니 야심작 ‘빅 히어로’
디즈니 야심작 ‘빅 히어로’
우선 21일 개봉한 <빅 히어로>가 가장 눈에 띈다. <겨울왕국>을 만든 디즈니의 새 애니메이션이다. 개봉 첫날 7만2000여명을 모으며 박스오피스 3위에 올랐다. 마블 코믹스를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으로, 주인공 소년 히로와 풍선처럼 빵빵한 로봇 베이맥스가 힘을 합쳐 악당을 물리친다는 게 줄거리다. 히로의 형 테디의 목소리를 다니엘 헤니가 맡은데다 한국인 캐릭터 고고도 등장해 친숙한 느낌을 준다. 베이맥스가 최첨단 수트를 입고 하늘을 난다는 설정은 역시 마블 코믹스를 원작으로 한 영화 <아이언맨>을 떠올리게 한다. 하늘을 비행하는 장면은 의자가 움직이는 4DX 상영관에서 보면 더욱 짜릿하다. 배경이 되는 도시 이름 ‘샌프란시소쿄’에서 짐작할 수 있듯 샌프란시스코와 도쿄를 합친 것처럼 동서양의 분위기가 뒤섞인 도시 풍경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결정적 장면에선 어른도 눈물을 흘릴 만큼 감동적이다.

극장판 ‘진격의 거인’
극장판 ‘진격의 거인’
오는 28일 개봉하는 일본 애니메이션 <진격의 거인: 홍련의 화살>도 주목받고 있다. 한때 사회적 유행어가 됐을 정도로 바람을 일으킨 일본 만화와 티브이(TV) 애니메이션이 극장판으로 나왔다. 극장판으로 따로 제작한 건 아니고 기존 티브이 애니메이션을 2시간 분량으로 편집한 것이다. 정체를 알 수 없는 식인 거인들의 공격에 맞서는 인간들의 분투기가 주요 내용이다. 음울하고 염세적인 세계관이 충격적이면서도 흥미진진하다.

수채화 같은 ‘생각보다 맑은’
수채화 같은 ‘생각보다 맑은’
국내 애니메이션으로는 22일 개봉한 <생각보다 맑은>이 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애니메이션과를 졸업한 한지원 감독이 학생 시절부터 만들어온 중·단편 4편을 옴니버스 형식으로 묶은 작품이다. 수채화처럼 투명하고 맑은 그림체가 돋보이며, 각 편마다 그림체를 달리하는 등의 실험도 도드라진다. 걸작 애니메이션 <돼지의 왕> <사이비> 등을 만든 연상호 감독은 한지원 감독을 두고 “한국 애니메이션계에서 유래를 찾기 힘든 뉴타입의 애니메이션 감독”이라고 평가했다. 청춘의 감성을 섬세하게 담아낸 애니메이션 영상에 역시 청춘의 감성을 아름답게 노래한 모던록 밴드 ‘9와 숫자들’의 곡 ‘실버라인’을 입힌 뮤직비디오도 제작됐다. 한지원 감독과 9와 숫자들은 오는 31일 저녁 8시 서울 홍대앞 상상마당 시네마에서 <생각보다 맑은> 상영 뒤 ‘관객과의 대화’(GV)를 할 예정이다.

서정민 기자 westmin@hani.co.kr

사진 각 영화사 제공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문화 많이 보는 기사

‘의인 김재규’ 옆에 섰던 인권변호사의 회고록 1.

‘의인 김재규’ 옆에 섰던 인권변호사의 회고록

‘너의 유토피아’ 정보라 작가의 ‘투쟁’을 질투하다 2.

‘너의 유토피아’ 정보라 작가의 ‘투쟁’을 질투하다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억대 선인세 영·미에 수출…“이례적” 3.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억대 선인세 영·미에 수출…“이례적”

노래로 확장한 ‘원영적 사고’…아이브의 거침없는 1위 질주 4.

노래로 확장한 ‘원영적 사고’…아이브의 거침없는 1위 질주

9년 만에 연극 무대 선 김강우 “2시간 하프마라톤 뛰는 느낌” 5.

9년 만에 연극 무대 선 김강우 “2시간 하프마라톤 뛰는 느낌”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