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문화 영화·애니

6월 11일 오늘의 하이라이트

등록 2015-06-10 19:14수정 2015-06-10 19:48

치열한 실험 정신으로 한국 대중음악의 선구자로 꼽히는 ‘작은 거인’ 김수철이 2006년 이후 9년 만에 무대에 오른다.
치열한 실험 정신으로 한국 대중음악의 선구자로 꼽히는 ‘작은 거인’ 김수철이 2006년 이후 9년 만에 무대에 오른다.
‘작은 거인’ 김수철 9년만에 복귀

EBS 스페이스 공감(교육방송 밤 12시10분) 치열한 실험 정신으로 한국 대중음악의 선구자로 꼽히는 ‘작은 거인’ 김수철이 2006년 이후 9년 만에 무대에 오른다. 1978년 록밴드 ‘작은 거인’에서 현란한 연주와 독특한 퍼포먼스로 처음 등장해 충격을 줬던 김수철은 ‘못다 핀 꽃 한 송이’, ‘내일’, ‘젊은 그대’, ‘나도야 간다’ 등의 히트곡들을 내놨다. 그 뒤에는 <서편제><태백산맥>등의 영화음악, <황천길><팔만대장경>등의 국악 작업, 1988년 서울 올림픽과 2002년 한·일 월드컵 개막식 등 대규모 행사 음악 작업 등으로 음악적 실험을 거듭하며 독보적인 길을 걸었다. 오랜만에 티브이에 모습을 비친 그가 기타를 메고 쉬지 않고 뛰어다니며 “젊은 그대”를 외치는 등 열정적인 무대를 선보인다. 이어서 올해로 데뷔 20년을 맞은 재즈 기타리스트 정재열의 무대가 방송된다. 즉흥적이고 공격적인 연주로 유명한 정재열은 최근 국악 선율을 모던 재즈 스타일로 편곡한 신보 <스틸 오션>(Still Ocean)을 내놓은 바 있다. 캐나다 유학 시절 음악 스승이었던 연주자들과 함께 동양적인 선율과 재즈의 개념이 만나 표현해내는 색다른 느낌의 음악을 들려준다.

개그맨 김수영 등 6명의 ‘기적 스토리’

해피투게더3(한국방송2 밤 11시10분) ‘기적남녀 특집’으로 가수이자 연기자인 신성우·이현우, 연기자 진구, 개그맨 유민상·김수영, 가수 구하라가 출연해 6인6색의 ‘기적 스토리’를 들려준다. 특히 <개그콘서트>의 ‘라스트 헬스보이’ 코너에서 넉달 동안 무려 70킬로그램을 감량하는 데 성공한 개그맨 김수영은 힘들었던 다이어트의 뒷이야기를 가감없이 공개한다. “몸에 자꾸 종양 같은 게 만져져 놀랐는데, 알고보니 태어나서 처음으로 만져본 자신의 뼈였다”는 것. 배우 진구는 직접 제작한 뮤직비디오로 짝사랑했던 아내의 마음을 사로잡아 결국 결혼까지 했던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시의 산실이 된 유배지 하이난

세계테마기행(교육방송 저녁 8시50분) 김성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와 함께 떠나는 ‘중국한시기행7-유배지, 시를 품다’편. 중국 최남단에 있는 섬인 하이난에는 수많은 유명 정치인과 문인들이 유배를 왔다. 특히 “귀양살이가 평생 이뤄놓은 큰 공로”라고 했던 송나라 문인인 소동파는 이곳에서 말년을 보내며 찬란한 문학적 업적들을 남겼다. 유배 온 소동파가 강연했던 짜이주탕, 소동파를 기념하며 만들어진 동파서원 등을 돌아본다. 이밖에 다섯 손가락처럼 우뚝 선 모습으로 소동파로부터 으뜸이란 칭찬을 들었던 우즈산, ‘바다 끝, 땅 끝’이라 불리는 ‘싼야 티엔야하이자오’ 등, 하이난이 자랑하는 절경들도 만나본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문화 많이 보는 기사

‘의인 김재규’ 옆에 섰던 인권변호사의 회고록 1.

‘의인 김재규’ 옆에 섰던 인권변호사의 회고록

‘너의 유토피아’ 정보라 작가의 ‘투쟁’을 질투하다 2.

‘너의 유토피아’ 정보라 작가의 ‘투쟁’을 질투하다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억대 선인세 영·미에 수출…“이례적” 3.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억대 선인세 영·미에 수출…“이례적”

노래로 확장한 ‘원영적 사고’…아이브의 거침없는 1위 질주 4.

노래로 확장한 ‘원영적 사고’…아이브의 거침없는 1위 질주

9년 만에 연극 무대 선 김강우 “2시간 하프마라톤 뛰는 느낌” 5.

9년 만에 연극 무대 선 김강우 “2시간 하프마라톤 뛰는 느낌”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